알토스벤처스,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솔루션 운영사 '코드브릭' 31억 투자
알토스벤처스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전자상거래 솔루션 서비스 '토코톡'을 운영하는 코드브릭에 31억원을 투자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프로디지인베스트먼트와 펄어비스캐피탈도 6억원을 함께 투자했다. 코드브릭은 지난 2016년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에서 8억원 투자를 받은데 이어 누적 45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토코톡은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커머스 판매자를 위한 모바일 커머스 플랫폼이다. 이용자가 편리하게 상품 검색과 구매를 하고 판매자를 위한 고객 상담 채팅 서비스도 있다. 판매자가 고객과 상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토코톡은 서비스 1년 만에 누적 판매자수 10만명을 돌파했다. 올해 월 평균 거래액은 20억원 이상이다. 토코톡의 누적 거래액은 100억원을 넘었다. 최근 6개월 간 주문 금액, 이용자수 등 주요 지표가 매월 35% 이상 증가하고 있다.

코드브릭은 온라인 게임 '레이시티' 개발사 J2M을 창업해 EA에 매각한 경험의 방경민 대표와 소셜데이팅 서비스 '소개요'를 공동 창업했던 홍진만, 노재연 팀이 함께 의기투합해 연쇄창업한 회사다.

박희은 알토스벤처스 수석은 "연쇄창업자 출신팀이 수 년간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르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있음에 주목했다"고 평가했다.

방경민 코드브릭 대표는 "동남아시아에서 SNS 커머스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고 연내 베트남, 태국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