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절기상 입추가 지났지만 무더위가 꺾이지 않고 있다. 요즘 같은 무더위에 야외활동을 많이 하면 일사병 열사병 열경련 뇌내출혈 등 온열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커진다. 실내활동이 많은 사람도 기력 저하와 안면홍조 등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다양한 건강상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낮에는 무더위에 시달리고 밤에는 열대야를 겪다 보면 불면증에 걸려 고통의 악순환이 생기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무더위가 계속될 때는 기력과 면역력을 보충해 주는 건강기능식품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무더위에 지치기 쉬운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는 미용 특화 제품도 있다. 한여름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알아봤다.

체력 끌어올리려면

무더위에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하는 게 좋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네추럴라이즈의 영양제 ‘에너지 옥타민’에는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B군과 비타민C, 지구력 증진에 좋은 옥타코사놀 등이 들어 있다. 원기 충전에 좋아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이나 수험생 등에게 도움이 된다. 같은 브랜드의 ‘r-TG트리플맥스’는 오메가3와 비타민11종, 미네랄 7종을 한 번에 섭취하는 종합영양제다. 낮에 땀을 많이 흘려 생긴 피로를 없애준다.

KGC인삼공사의 ‘천녹정 에브리타임’은 전통 건강기능식품인 고품질 녹용과 홍삼이 들어 있는 제품이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녹용은 원기 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예로부터 중년 남성들에게 인기가 높았다”며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개선,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홍삼은 최근 숙면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면역력 올려 잔병치레 막아야

푹푹 찌는 무더위… 건강기능식품으로 無더위!
무더위에 장시간 노출되면 면역력이 떨어져 잔병치레하기 쉽다. 유한양행의 ‘뉴오리진 비타민D’는 이런 잔병치레를 막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이 건강기능식품에는 여름철 실내활동만 하다 보면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D가 많이 들어 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비타민D가 부족하면 체내 호르몬과 면역력 관리가 어려워져 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감기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며 “뉴오리진 비타민D에는 비타민D뿐만 아니라 비타민 흡수를 돕는 키토산 등 보조인자도 들어 있다”고 말했다.

한독의 ‘컬처렐 다이제스티브 헬스’는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유용한 제품이다. 이 제품에는 임상시험을 거쳐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된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GG’가 많이 들어 있다. 유통기한 내에 섭취하면 하루 하나로 유산균 일일 섭취량 기준치를 모두 먹을 수 있다.

JW중외제약의 ‘JW중외 파워루테인A’는 한여름 폭염과 자외선이 눈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줄여준다. 인도 청정 지역에서 자란 꽃인 마리골드에서 추출한 루테인과 비타민A가 기능성 원료로 함유된 제품이다.

피부 보습에 좋은 제품도 인기

여름철 무더위는 피부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열기가 수분을 앗아가고 햇볕이 강한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요즘 미용에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를 끄는 이유다.

JW중외제약의 ‘아쿠아 뷰티’는 여름철에 인기 있는 ‘뷰티 건강기능식품’ 가운데 하나다. 이 제품은 피부 속 콜라겐에 직접 영양을 전달해 피부 건강과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식약처에서 보습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히알루론산이 주성분이며 L-카르니틴, 천연토코페롤, 코엔자임Q10 등도 있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좋다. 네추럴라이즈의 ‘더 퍼펙트 스킨 히알루론산’도 피부 보습에 좋아 젊은 층이 많이 찾는다.

휴온스는 ‘발효 허니부시 추출물’로 지난해 식약처에서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의 개별인정을 받았다. 휴온스는 발효 추출물을 만드는 공정에 대한 국내 특허를 갖고 있다. 캡슐형 ‘이너셋 허니부쉬 스킨솔루션’, 추어블 제형 ‘이너셋 허니부쉬 스킨케어’ 등이 있다.

운동 전 섭취하는 제품도

더운 날 운동하기 전에 먹으면 좋은 건강기능식품도 있다. 코오롱제약에서 나온 ‘퍼펙트 파워젤 꿀홍삼’과 ‘퍼펙트 파워젤 바나나’가 그런 제품이다. 퍼펙트 파워젤 꿀홍삼에는 천연 꿀과 홍삼 농축액이 들어 있어 기력 보충과 피로 해소에 좋다.

이들 건강기능식품에는 운동할 때 신진대사와 근육대사를 위한 비타민 및 미네랄 10종, 근손실 예방과 회복을 위한 아미노산 5종이 들어 있다. 운동 전에 먹는 것인 만큼 체내 흡수도 빠르다. 운동 15분 전에 일단 1포를 먹고 운동 중에는 40~60분마다 추가로 1포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궁’은 여름철 무더위에 갱년기 여성이 겪기 쉬운 기력 저하, 식은땀, 안면홍조 등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 내츄럴엔도텍 관계자는 “체력이 떨어지는 여름철에 이런 증상까지 겹치면 갱년기 여성은 더 큰 피로감에 시달릴 수 있다”며 “백수오와 당귀, 한속단을 배합해 만든 복합추출물이 여름을 나는 데 유용하다”고 말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