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펀딩액이 창업 6년 만인 지난해 8월 2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후 성장세가 가팔라져 올해 2월 300억원을 달성했고, 6월에는 400억원으로 뛰었습니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는 최근 기자와 만나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
염재승 텀블벅 대표
염 대표는 영화·음악·미술·출판·건축·디자인·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를 위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2011년 열었다. 크리에이터들이 텀블벅을 통해 자신의 프로젝트를 알리고, 후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염 대표는 “매일 텀블벅 플랫폼에 활성화돼 있는 펀딩 프로젝트는 평균 600건 정도”라며 “하루에 70건 정도의 새로운 프로젝트가 올라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텀블벅의 정체성이자 중심은 크리에이터”라고 했다. 다른 크라우드펀딩 회사들이 지분 투자 형식의 ‘증권형’ 펀딩을 함께 하는 것에 반해 텀블벅은 꾸준히 ‘후원형’ 펀딩만 집중하고 있는 이유다.

염 대표는 후원형 펀딩 규모는 텀블벅이 국내 최대 규모라고 했다. 지난 1분기에만 후원형 펀딩이 17만 건에 달했다. 국내 최대 크라우드펀딩 업체인 와디즈의 후원형 펀딩 건수보다 2배 이상 많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 “창작자 위한 크라우드펀딩으로 올해 모금액 400억원 달성”

텀블벅을 통한 이색 펀딩 사례도 늘고 있다. 국내 중소출판사 아르고나인은 북한의 생활디자인 500여 점을 담은 영국 도서 ‘메이드 인 노스 코리아’의 한국어판 제작을 위한 펀딩에 나서 나흘 만에 목표액 2000만원을 모두 채우기도 했다. 염 대표는 “펀딩 마감이 35일 남은 시점에서 목표액의 세 배를 넘는 6200여만원이 모였다”고 말했다.

텀블벅의 수익원은 펀딩이 성공할 경우 받는 수수료 5%다. 염 대표는 “지난해 말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했다”며 “앞으로 구독형 모델 등도 만들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웹툰과 같은 연재형 콘텐츠는 꾸준히 펀딩을 이어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뜻이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 “창작자 위한 크라우드펀딩으로 올해 모금액 400억원 달성”
염 대표가 창작 후원 펀딩에 집중하는 배경에는 영화인을 꿈꾸던 학생 시절이 있다. 그는 텀블벅 창업 당시 한국종합예술학교에서 영화를 전공하던 학생이었다. “텀블벅을 시작하던 때만 해도 다시 학교로 돌아가 영화를 만들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업에 흥미를 느끼고 투자를 받으면서 이 길을 이어나가기로 했죠.”

텀블벅은 두 번에 걸친 엔젤 투자에 이어 2015년 네이버, DCM, 스트롱벤처스 등으로부터 17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텀블벅은 지난 5월 기준으로 월 거래액 3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작년 5월 거래액이 10억원이었는데 1년 만에 3배 이상 뛴 거죠. 올해 전체로는 400억원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1000억원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