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IT) 패권을 놓고 다투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글로벌 기업인 구글과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MS), 트위터가 흔치 않은 공동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사용자들이 인터넷에 올린 자신의 데이터를 쉽게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 개발에 참여하기로 했다.

22일 미국 IT매체들은 구글, 페이스북, MS, 트위터가 오픈 소스 기반 플랫폼인 ‘데이터 전송 프로젝트(DTP)’를 위해 손잡았다고 보도했다.

사용자들은 DTP를 이용해 하나의 독점적인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손쉽게 개인 정보 등의 데이터를 옮길 수 있게 된다.

IT매체 테크레이더는 “만약 한 사용자가 페이스북을 지우면 그 안에 보관된 많은 친구 네트워크와 사진, 추억을 몽땅 날리게 되고 스포티파이나 애플 뮤직을 탈퇴하면 많은 양의 음악 재생리스트가 없어진다”며 “이런 정보를 버리지 않고 다른 플랫폼으로 옮길 수 있는 프로젝트”라고 소개했다. IT매체 안드로이드 폴리스는 “쉽게 말해 커피 매장에서 아메리카노를 테이크 아웃하듯 당신의 데이터를 다운로드받아 테이크 아웃할 수 있는 방식”이라고 전했다.

데이터 전송 프로젝트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2017년 출범한 이후 기업뿐 아니라 개인 개발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각각의 소셜미디어와 인터넷 서비스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가 다르지만 DTP를 활성화하면 자료를 전송해 호환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 구글, 페이스북, MS, 트위터는 DTP에 참여한 후 향후 다른 기업들의 프로젝트 참여를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그레그 페어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브라이언 윌러드는 “사진, 메일, 연락처, 캘린더, 과제 등 여러 정보 수준에서 데이터 전송을 돕는 프로토타입”이라며 “구글, MS, 트위터, 플리커, 인스타그램, 리멤버 더 밀크, 스머그머그 등에서 API를 사용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태훈 기자 tae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