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블록체인 규제 확실해지면 급성장 모멘텀 올 것"
올해 하반기 첫 블록체인 컨퍼런스인 ‘체이너스 2018’이 1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체이너스와 한국경제TV가 주최한 체이너스 2018에는 김형주 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 김병철 현대페이 대표, 하워드 리 퀀텀 리드개발자를 비롯한 유수의 연사들이 참여했다. 기조연설을 맡은 김형주 이사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서울페이 등의 공약이 나왔다. 일본은 2020년 도쿄올림픽을 블록체인 상용화의 기회로 준비하고 있다”면서 한국 정부도 블록체인을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성장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병철 대표는 현재 분리된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연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브릿지 노드를 사용해 퍼블릭 블록체인에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연결하면 퍼블릭 블록체인이 안고 있는 속도와 확장성,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각각의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퍼블릭 블록체인에 연결하는 것이 (에이치닥의) 비전”이라며 “보다 믿을 수 있는 형태의 블록체인이 가능해지면 질 높고 합리적인 사회의 구현을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사물인터넷(IoT) 스마트홈 서비스 구현과 개념증명(PoC) 프로토콜 구축 등의 사업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이 블록체인 시장에서 큰 발전을 거둘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미국 블록체인 기반 토큰 회사 블로크(Bloq)의 매슈 로즈잭 최고경영자(CEO)는 “한국 블록체인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라면서도 “세계적 수준의 게임 산업과 하이테크 산업에 접목하면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규제 당국의) 블록체인에 대한 규제가 명확해지면 6~7개월 내에 폭발적인 성장 모멘텀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니콜라스 줄리에트 호주디지털상거래협회(ADCA) 대표도 “신기술이 나오는 속도에 비해 규제가 적용되는 속도는 느리다. 이 간극을 메울 노력이 필요하다”며 업계의 자율규제가 정부 규제의 명확성을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92개 기업으로 구성된 ADCA는 활발한 자율규제안을 내놓고 업계에 적용하는 동시에 정부와 규제 방안을 협의한 바 있다. 그 결과 가상화폐(암호화폐) 이중과세를 막는 내용의 세법 개정에 성공했고 기존 테러자금법 감시 대상에 암호화폐를 포함시켜 자금세탁에 악용되지 않도록 했다.

줄리에트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이 위험하지 않다는 신뢰를 주기 위해 업계가 먼저 당국의 요구를 반영한 자율규제안을 만들어 적용한 후에 정부를 설득했다”면서 “결국 규제 당국이 블록체인 기술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여기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첫날 1000여명이 참석한 체이너스 2018은 2일에도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각국 전문가들이 참석해 블록체인 기술의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를 이어간다.

▶한경 '블록체인 산업과 가상화폐 전망' 세미나 신청하기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