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폐막한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상하이 2018’에 에이알텍, 종로의료기, 우리아이들을 비롯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60여 곳이 참가해 해외시장 판로를 넓혔다.

에이알텍은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에 광통신모듈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번 전시회에서 차이나모바일, 노키아차이나 등 다른 대형 업체와 잇달아 미팅을 했다. 윤병돈 에이알텍 연구소장은 “무역갈등에 따른 미국과 중국의 관계 악화로 중국에서 미국 제품 비중을 줄이고 한국 업체 비중을 늘려 위기에 대비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한국 업체로선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홈 헬스케어 기업인 종로의료기는 스마트 임신 테스트 솔루션인 오뷰(O’view)를 선보였다. 중국 식약품감독관리총국(CFD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전용효 종로의료기 해외영업팀장은 “전시회 기간에 중국은 물론 인도 베트남 등의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보였다”며 “8월 인도에 가서 정부 관계자들과 만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 산하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중국 민간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창업지원기관)인 엑스노드, 차이나핀테크와 한국 스타트업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지난해 창업한 우리아이들은 어린이들이 손 씻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을 소개했다.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연결해 하루에 얼마나 손을 씻었는지 알 수 있다. 김회숙 우리아이들 대표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제품으로 특허 출원을 마치고 제품 출시를 준비 중”이라며 “차이나모바일에서 협업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상하이=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