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들이 업계 목소리를 대변하는 단체를 잇달아 설립하고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좀처럼 해소되지 않는 규제 문제를 풀기 위해선 ‘조직화’가 필요하다는 현실적인 판단이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코리아스타트업포럼(코스포)은 올 상반기 사단법인 전환을 마치고, 약 200개인 회원사를 1000개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계기로 규제 개혁, 산업 생태계 조성 등 업계 현안에 더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2016년 9월 발족한 이 단체에는 우아한형제들, 비네이티브, 한국NFC, 이음 등 국내 주요 스타트업이 대거 소속돼 있다.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전문위원은 “기존 회원사들에 신규 회원사 유치를 독려하며 확장을 추진 중”이라고 했다.
"힘 모아 규제 개선하자"… 몸집 키우는 스타트업 단체들
메쉬코리아, 모두의주차장, 풀러스 등 공유경제 관련 스타트업 28개가 참여한 한국공유경제협회도 지난달 30일 창립총회를 열고 활동을 시작했다. 식신, 얍컴퍼니, 씨앤티테크 등 푸드테크(식품기술) 업체들이 뭉친 한국푸드테크협회는 지난해 7월 출범 이후 회원사를 70여 개까지 늘렸다.

비바리퍼블리카, 렌딧, 테라펀딩 등 핀테크(금융기술)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결성된 한국P2P금융협회와 한국핀테크산업협회도 설립 2~3년 만에 200개 안팎의 회원사를 확보했다. 이들 협회는 기존 사업자와의 마찰, 위법 논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들의 상황을 정부와 국회에 전달하는 창구로 자리매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푸드테크업계는 식품위생법 축산물위생관리법 물류운송법 등으로 분산된 복잡한 규제를 재정비하고 푸드테크산업진흥법을 제정하는 것이 목표다. 핀테크업계에는 금융위원회가 내놓은 ‘P2P 금융 가이드라인’과 같은 민감한 규제가 산적해 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