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알뜰폰 취급 우체국 수가 1500개에서 1800개로 300개 늘어난다. 기존 위탁판매 대신 우체국에 알뜰폰 사업자의 직영판매 창구를 개설해주는 방안도 추진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15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알뜰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사업자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대책을 논의했다. 가입자 감소, 수익성 악화, 정책(통신비 인하) 불확실성 등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알뜰폰 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다.

전국 1500개 우체국에서는 9개 알뜰폰 사업자의 알뜰폰을 위탁판매하고 있다. 우체국 알뜰폰 위탁판매는 2013년 9월 처음 시작됐다. 전국에 분포된 3600여 개 우체국을 알뜰폰 유통망으로 활용하자는 취지였다. 2년에 한 번씩 위탁판매 대상 알뜰폰업체를 공모해 선정한다. 2013년 위탁판매 개시 이후 80여만 명의 알뜰폰 가입자를 모았다고 우정사업본부는 설명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알뜰폰 판매채널 확대를 위해 올 상반기 알뜰폰 위탁판매 취급 우체국 수를 300개 더 늘리기로 했다. 또 우체국 내에 각 알뜰폰업체의 직영판매 창구를 설치하고 각사 직원이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지금은 우체국 직원이 고객에게 알뜰폰 상품을 설명하고 가입자 유치업무도 대행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망 입점을 확대하고, 우정사업본부와 알뜰폰 사업자가 함께 운영해온 서비스 품질개선 태스크포스(TF)를 ‘상생협의회’로 확대 개편해 분기당 1회 회의를 열기로 했다.

윤석구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작년 9월부터 알뜰폰 월 가입자가 1만 명 이하로 떨어지는 등 업계가 통신비 인하정책의 직격탄을 맞았다”며 “취급 우체국 확대와 홍보 강화가 절실하고 우체국의 판매 수수료 조정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추진된 통신비 인하 대책은 국내 40여 개 알뜰폰 업체의 입지를 좁히고 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