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새로운 운영체제(OS) iOS 4.3이 출시 예정일인 11일(현지시간) 보다 빠른 9일(한국시간 10일) 업데이트 가능하게 됐다.

앞서 애플은 지난 2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아이패드2'를 공개하며 iOS 4.3을 오는 1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애플에 따르면 iOS 4.3은 사파리 웹 브라우저의 속도가 기존 버전 대비 약 2배 빨라지는 게 특징이다.

애플은 자바스크립트의 처리 속도를 올려 이를 가능케 했다고 설명했다.

아이튠스 홈 쉐어링(iTunes Home Sharing)을 지원하는 기기의 경우 아이튠스 보관함 공유도 가능하게 된다. 또한, 와이파이(WiFi·무선랜)를 통해 맥이나 PC의 음악을 스트리밍을 통해 재생, 동영상도 다른 장치와 공유하고 재생할 수 있다.

아이패드에는 옆면의 스위치를 회전 잠금이나 음소거 버튼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따라서 아이패드의 화면을 가로나 세로로 고정시킬 수도 있고, 소리를 재빨리 끄거나 켤 수도 있다. '설정'에서 옆면 스위치의 기능을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새 버전은 또 아이폰4에서 무선 엑세스포인트(AP)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 기능은 자신의 아이폰을 무선 공유기로 만들어준다.

기존 아이폰에서는 케이블이나 블루투스 혹은 탈옥을 통해 개인용 '핫 스팟'을 이용해왔는데, 아이폰4에서는 기본 기능으로 지원하게 됐다. 와이파이를 통해 3개, 블루투스와 USB를 합쳐 총 5개의 장치를 연동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이 외에도 멀티태스킹시 배터리 소모 개선, 폴더관리, 통합메일박스 관리기능 개선이 업데이트 주요 내용이다.

iOS 4.3은 아이폰 3GS, 아이폰4 GSM, 아이팟 터치 3·4세대, 아이패드, 아이패드2에서 호환된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