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휴대전화로 자동차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모바일 텔레매틱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다.

SK텔레콤은 오는 12월부터 중국 내 투자회사인 'E-아이(eye) 까오신'을 통해 '모바일 텔레매틱스'(MIV) 서비스를 상용화한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4월 SK텔레콤이 상하이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이 서비스는 자동차와 무선통신을 결합한 차량 무선인터넷 서비스다.

스마트폰 단말기를 이용해 엔진, 브레이크 등 핵심 구동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시동까지 걸게 해준다. 차량문, 트렁크, 전조등, 후미등 등 각종 부속의 진단도 가능하다.

차량에 탑승한 뒤에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바탕으로 목적지까지 가장 빠른 길을 알려주는 '길안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휴대폰에 저장된 음악·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차 안의 AV시스템을 통해 재생하고 필요한 콘텐츠는 이동통신망에서 내려받을 수도 있다.

SK텔레콤은 우선 오는 12월 도요타, 혼다의 주력 차종 3~4개 모델에 MIV 차량 시큐리티(Security) 기능을 적용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10~12개 모델로 대상을 확대하고 차량진단 서비스, 길 안내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오는 2012년 출시되는 신차부터 'MIV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국내 완성차 업체와 협의 중에 있다.

한편 E-eye 까오신은 2007년 SK텔레콤차이나가 139억원을 들여 지분 65%를 인수, 자회사로 편입했으며 지난해 매출 100억원으로 관련업계에서 3위를 차지했다.

한경닷컴 서희연 기자 shyremon@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