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아이폰 한국에도 나올까
애플이 가격을 낮춘 신형 아이폰을 공개했다. 오는 19일 미국과 독일을 시작으로 8월까지 세계 30개국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한국은 출시 국가 명단에는 빠졌지만 한국어 지원 기능을 내장해 가능성은 열어뒀다.

애플은 8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를 열어 프로그램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 '아이폰 3GS(사진)'를 발표했다. 이 제품은 메시지나 웹사이트를 띄우는 속도가 기존 제품(3G 아이폰)에 비해 2~3배 빠르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제품명인 3GS의 'S'는 스피드를 뜻한다.

자동 초점 기능을 갖춘 30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했으며,음악 다운로드 기능과 배터리 성능 등을 강화했다. 가격도 더욱 낮췄다. 미국 이동통신사 AT&T의 경우 약정 및 보조금을 적용하면 16기가바이트(GB) 모델은 199달러,32GB 모델은 299달러에 판매한다. 구형 3G 아이폰의 가격은 기존 199달러(8GB 모델)에서 99달러로 크게 떨어졌다.

국내 출시 여부도 관심사다. KT와 SK텔레콤 등 국내 통신사들은 "아이폰 출시를 검토하고 있지만 결정된 사항은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휴대폰 업계 전문가는 "아이폰이 다음 달 국내에 나온다는 추측성 기사들이 있었지만 애플의 발표를 보면 일단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통신사들과 애플의 협상 결과에 따라 빠르면 연말께 국내에도 아이폰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