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전 대국을 건설하자"

정부가 정보가전 산업 육성에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정보통신부와 산업자원부가 경쟁적으로 육성책을 내놓은 것.정보가전은 지역 연령 계층간의 정보격차(digital divide)를 해소하고 원격진료 및 교육 등 복지를 증진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포스트 PC 산업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기존 가전산업의 후속시장으로 창출될 홈네트워크와 홈서버 등 신규 제품 및 서비스 시장에서 주도권을 쥘 수 있게한다는 점도 정보가전 기술육성이 필요한 배경이다.

정보통신부는 오는 2005년 3천6백억달러에 이르는 세계 정보가전 시장의 10%이상을 차지하는 세계 2대 정보가전 대국을 건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위해 최근 연구과제 및 기관과 투자액을 확정하고 기술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향후 2년간 핵심기술개발에 4백52억원을 투입키로 하고 모두 13개 신규과제를 확정했다.

이들 기술은 홈네트워크,홈서버 및 정보단말,기반 소프트웨어 등 3개 분야에 걸쳐있다.

주관 연구기관은 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통신 플레넷 아이콘트롤스 포디홈네트 등 5개 기관이 선정됐고 공동연구기관으로 삼성전자 LG전자 전자부품연구원 등 40여개 기관이 참여했다.

정통부의 이번 기술육성책은 표준화와 연계 추진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인터넷정보가전산업협의회와 인터넷정보가전표준포럼을 중심으로 각종 워크샵과 표준포럼을 통해 기술개발과 표준화를 연계해 정보가전 기술기반을 다져 나간다는 게 정통부의 복안이다.

종전의 기술개발 정책은 표준정책과 따로 진행돼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다.

지난해 디지털가전사업 종합육성방안을 내놓은 산업자원부 역시 기술개발과 표준화를 연계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산자부는 조만간 국내 정보가전 현황을 조사해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육성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그러나 "정보가전이 전자상거래처럼 자칫 부처간 힘겨루기가 이뤄지는 또 다른 경연장이 될 수 있다"며 "양부처가 머리를 맞대고 국가차원의 범부처 육성계획을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