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에서의 불공정 거래행위를 감시하고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각종 활동을 펼치는 "사이버 소비자협의회"가 구성돼 활동에 들어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날로 확대되는 사이버공간 거래에서의 각종 불공정거래 행위를 소비자가 직접 감시하기 위한 사이버소비자협의회(CCC)가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발기대회를 갖고 출범했다고 31일 발표했다.

협의회에는 함께하는 시민행동과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모임,소비자 사랑모임 등 44개 소비자단체가 참여했다.

이 단체는 앞으로 소비자정보제공 전자거래감시 소비자불만족처리 등 3개 분과별로 사이버공간에서 일어나는 각종 불공정거래 행위를 감시하고 소비자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공정위의 소비자종합 홈페이지(www.consumer.go.kr)에 전용 공간을 만들어 활동한다.

협의회는 특히 전자거래사이트에 대한 감시활동을 벌여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사이트를 공개토록 할 방침이다.

해당 사이트엔 협의회 명의로 경고 메일을 발송하고 자율시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공정위에 고발키로 했다.

9월 넷째주에는 국내 쇼핑몰 사업자의 부당광고 등 불공정거래 행위를,11월 둘째주에는 쇼핑몰의 전자거래 보호지침 준수여부를 일제히 점검한다.

또 소비자에게 사이버 거래의 위험을 알려주기 위해 "가상 함정 사이트"를 운영하고 사이버거래와 관련된 각종 궁금증을 풀어주는 인터넷 상담창구도 운영키로 했다.

이동욱 소비자보호국장은 "협의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소속단체의 정보제공 실적 등을 평가해 장려금을 지급할 방침"이라며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해 고발해오면 직권조사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