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히노자동차 홈페이지
사진=히노자동차 홈페이지
일본 도요타자동차 산하 히노자동차와 독일 다임러 산하 미쓰비시후소트럭버스가 일본 내 상용차 사업을 통합하기로 했다.

30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히노자동차와 미쓰비시후소트럭버스는 이날 경영 통합을 위해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새 회사의 지분은 모회사인 도요타와 다임러가 같은 비율로 보유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내년 1분기 최종 합의서에 서명하고 내년 말까지 거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경영 통합으로 양사는 트럭 등 상용차 개발·생산뿐 아니라 수소차·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기술 개발도 협력하기로 했다. 로이터통신은 이 새로운 회사가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사토 고지 도요타 사장은 “일본 상용차 시장은 세계와 비교해 규모가 작아 각 사가 단독으로 싸우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양사가 시너지를 내 개발·조달·생산에서 사업 효율화를 꾀하고 자율주행 등 차세대 기술에 대응하는 사업 기반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마틴 다음 다임러트럭 최고경영자(CEO)는 “오늘 (협력) 발표는 경제적이고 지속할 수 있는 미래의 이동 수단을 만드는 데 중요한 단계”라고 말했다. 히노자동차는 최근 엔진 성능시험 비리가 발각돼 논란이 된 만큼 이번 협력으로 새 출발할 수 있게 됐다고 AP통신은 평가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