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주요 7개국(G7)이 정상회의에서 중국을 전면적으로 견제하는 내용의 공동성명 등을 발표한 데 대해 "강렬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명했다.

21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전날 기자 문답 형태의 논평에서 "G7은 중국의 엄중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중국 관련 의제를 제멋대로 다루고 중국의 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은 이번 회의 주최국인 일본 등 관련 각 측에 외교적 항의를 의미하는 '엄정 교섭'을 제기했다.

외교부는 "대만은 중국의 문제"라며 "G7이 대만해협의 평화 수호를 말하면서 '대만독립 반대'를 언급하지 않는 것은 사실상 대만독립을 지지하는 것이며, 이는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에 엄중한 충격을 줄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 G7이 홍콩, 신장, 티베트의 인권을 문제 삼은 데 대해서는 "인권을 내세운 외부 세력의 개입에 반대한다"며 "G7은 중국에 이래라저래라 하길 멈추고 자신의 인권 악행을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맞섰다. 남중국해와 동중국해 관련 G7의 우려 표명에 관해 "해양 관련 문제를 이용해 지역 국가 관계를 이간질하고 진영 대립을 만드는 일을 중지해야 한다"고 맞받았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G7이 중국의 '경제적 강압'에 공동 대응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독자제재를 대대적으로 시행하고,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려는 미국이야말로 경제·무역을 정치화하고 무기화하는 진정한 '협박자'"라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G7 회원국들은 자신들이 안고 있는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력하고, 폐쇄적·배타적인 소그룹 만들기와 타국에 대한 억제와 탄압 및 진영 대결 조장과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 협력의 올바른 길로 돌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외교부에 각국 주재 중국대사관도 비슷한 내용의 성명을 내놨다. 주일중국대사관은 "G7 의장국 일본은 이웃을 골탕먹이려는 행동을 반성해야 한다"며 "일본 측에 엄정한 교섭을 제의했다"고 발표했다. 주영 중국대사관은 "중국의 이익을 해치는 어떤 언행에도 단호하고 강력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대응했다.

G7의 경제적 강압·대만·남중국해·인권 등 전방위에 걸친 중국 견제에 대응해 중국은 먼저 자기 진영을 강화하고, 서방 진영 단결에 균열을 내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중국은 18∼19일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의 출발점인 중앙아시아 5개국과 정상회담을 하면서 세력을 과시했다.

이어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를 23∼24일 자국으로 초청해 경제 협력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협력 강화를 이어갈 예정이다. 미국에 맞설 전략협력 파트너인 러시아와의 관계가 건재함을 보여주는 전략이다. 또 같은 23∼24일로 예정된 웝크 훅스트라 네덜란드 외교장관의 방중을 활용해 중국은 첨단 반도체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려는 미국의 주도에 동참하지 말 것을 촉구할 전망이다.

중국은 지난 11일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과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의 회동을 통해 미국과의 대화 채널을 복구했다. 이달 중 워싱턴에서 열릴 상무·통상 장관 간의 회동 등을 통해 미국의 예봉을 무디게 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중국과 함께 반 서방 전선을 구축하고 있는 러시아는 G7의 우크라이나 지원 방침과 중국 전략에 대해 ""러시아와 중국에 대한 이중 봉쇄가 목표"라며 반발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외교·국방정책 이사회 총회에서 "우리는 우리를 상대로 한 선전포고에 확고하고 일관된 대응을 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또 "미국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이용해 자신의 진영을 통합했다"며 "그러나 이 통합은 누군가의 의지에 완전히 굴복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비난했다. 러시아는 또 미국 등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F-16 전투기 지원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막대한 위험을 자초하는 일이라며 반발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