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인종차별적입니다" 맨 앞장에 '경고' 들어간 명작은?
퓰리처상을 수상한 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출판사가 “이 책은 인종차별적인 내용으로 독자의 정신적 트라우마를 일으킬 수 있다”고 직접 경고했다. 당시 노예 제도와 백인우월주의를 미화하는 표현들이 있어서다.

1일(현지시간) 텔레그래프 등 영국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출판사 팬맥밀란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최신판 서두에 경고문을 실었다.

이 경고문에서 출판사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우리 역사의 충격적이던 시절, 노예제의 공포를 낭만적으로 표현한다”며 “용납할 수 없는 관행과 인종차별적이며 편견이 가득한 묘사가 담겼고, 주제와 캐릭터 표현, 언어, 이미지 등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독자에게) 상처를 주거나 정말로 해로운 구절과 어휘가 담겨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미국 남북전쟁 전후 시기를 다룬 장편소설이다. 미국 현대사를 겪어내는 남부 농장주의 딸 스칼렛 오하라의 인생 역정을 그렸다.

팬맥밀란은 그러나 원작의 표현을 변경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본문을 바꾸는 것은 원작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출판사는 “본문 전체를 그대로 두지만 작품 내 캐릭터와 표현, 언어를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출판사는 최신판에 백인 역사 소설 작가 필리파 그레고리가 쓴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백인 우월적 요소를 설명하는 논문 형식의 글도 수록했다.

그레고리는 “이 책은 인종차별을 옹호하고 백인우월주의를 설파한다”며 “아프리카 출신은 백인과 다른 종이라고 이야기하며 소설을 망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남북전쟁 당시 노예제를 옹호한 미국 남부연합을 지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