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은행 위기가 악화할 경우 미국 정부의 추가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1일 CNBC방송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미국은행협회(ABA) 행사를 위해 준비한 연설에서 "상황이 전반적으로 안정되고 있고 미국 은행 시스템은 여전히 건전하다"면서도 "만약 작은 은행들이 뱅크런(대량 예금인출 사태)을 겪게 되고 이것이 전염된다면 추가 구조 조치가 반드시 취해질 것"이라고 했다. 옐런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앞서 실리콘밸리은행(SVB)과 시그니처은행의 파산 이후 은행에 대한 유동성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나왔다

이번 발언은 미국 정부가 은행의 예금 보호 한도를 늘리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현재 미국 예금의 법적 보호한도는 1인당 25만달러다. 앞서 미 연방정부는 SVB와 시그니처은행이 파산한 뒤 이례적으로 두 은행에 예치된 예금 모두를 보장해주기로 결정한 바 있다.

옐런 장관은 “중소형 은행은 우리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재무부는 활기찬 지역사회와 지역 금융기관의 지속적인 건전성과 경쟁력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전날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미 재무부 당국자들이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의 지급 보장 대상을 모든 예금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전했다. 당국자들은 FDIC가 일시적으로 의회의 승인 없이도 한도를 넘겨 예금에 대한 지급 보증을 하게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