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인권지도자인 마틴 루터 킹 목사를 추모하기 위해 새로 만든 대형 조형물이 선정성 논란에 휩싸였다. 킹 목사의 일부 유족은 "청동 자위상을 만들기 위해 1000만달러(약 124억원)를 낭비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17일(현지시간) 미국 CNN 등에 따르면 킹 목사의 일부 유족은 킹 목사 조형물에 대해 비판을 제기했다. 지난 10일 보스턴에서 공개된 이 청동 조형물의 이름은 '포옹'으로, 1000만달러 이상이 투입됐다.

조형물의 높이는 무려 6.71m에 달한다. 작가 행크 윌리스 토머스는 1964년 킹 목사가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사실을 알게 된 직후 부인 코레타 킹 여사와 포옹하는 장면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했다.

다만 몸통과 머리 부분 등은 제외하고 손과 팔 부분만 묘사해 이번 논란이 빚어졌다. 일부 시민들은 킹 목사의 얼굴이 등장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한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이 조형물을 특정 각도에서 볼 경우 음란행위를 연상시킨다는 조롱성 글도 퍼졌다.

특히 코레타 킹 여사의 조카인 세네카 스콧은 온라인 잡지에 "이 조형물은 우리 가족에 대한 모욕"이라고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스콧은 또 "청동 자위상을 만들기 위해 1000만달러를 낭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작가 토머스는 이같은 비판에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토머스는 작품이 단순히 킹 목사 부부만을 나타내는 게 아닌 '사랑의 힘'을 상징하기 위한 조형물이라고 설명했다. 작품을 수정할 생각도 없다고 못 박았다.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장남도 작가 편에 섰다. 마틴 루터 킹 3세는 "작가가 뛰어난 작품을 만들었다"며 "부모님의 모습을 담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람을 하나로 만들 수 있는 작품"이라고 말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