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암호화폐거래소 바이낸스가 13일(현지시간) 한때 스테이블코인 USDC 인출을 중단했다. 세계 3대 암호화폐거래소였던 FTX가 파산한 데 이어 미국 검찰의 수사 칼끝이 바이낸스를 겨냥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투자자의 불안이 커져서다.

이날 바이낸스는 USDC 인출을 약 8시간 동안 중단했다가 재개했다. USDC는 미국 달러 가치에 1 대 1로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으로, 암호화폐를 거래할 때 주로 쓰인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는 USDC 인출이 급증했다며 일시적으로 인출을 중단시킨 이유를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이용자들이 바이낸스에서 USDC를 인출해 다른 거래소로 대거 이동한 것으로 추정했다. USDC는 골드만삭스, 피델리티 등이 투자한 미국 기업 서클이 발행하며 달러와 국채로 준비금을 보유하고 있어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블록체인 데이터 업체 난센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으로 이전 24시간 동안 바이낸스에서 16억달러(약 2조원) 규모의 암호화폐가 빠져나갔다.

미국 검찰의 바이낸스 수사와 FTX 창업자인 샘 뱅크먼프리드가 기소된 게 사태의 배경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로이터통신은 미국 검찰이 2018년부터 바이낸스와 경영진을 자금세탁방지법 등 위반 혐의로 수사해 왔으며 기소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규제를 회피하려는 자금 100억달러 이상이 바이낸스에서 세탁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낸스는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같은 날 미국 뉴욕 남부연방지방검찰청은 뱅크먼프리드를 횡령과 사기, 자금세탁, 불법 선거자금 공여 등 총 8개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다. 모든 혐의가 유죄로 인정되면 뱅크먼프리드는 최대 115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도 뱅크먼프리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