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발리 G20 중국 대표단 숙소서 회동…2017년 1월 이후 첫 만남
바이든 "중국과 협력할 준비 돼 있다"…시진핑 "올바른 양자관계 방향 찾자"
美中 정상, 첫 대면회담, 3시간여간 진행…"건강한 협력 기대"(종합2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4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회담했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첫 대면 정상회담이다.

양국 정상은 지난해 1월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화상 및 전화 통화 등으로 5차례 소통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 영향으로 실제 얼굴을 마주하지는 못했다.

두 사람은 2011년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이고 시 주석이 부주석이던 시절부터 양국을 오가며 인연을 이어왔다.

대면 회담 기준으로는 2017년 1월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서 회동 이후 5년만의 재회다.

이날 회동은 중국 대표단이 머무는 물리아 호텔에 바이든 대통령이 방문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미국 대표단 숙소는 이 호텔에서 10분가량 떨어진 그랜드 하얏트 호텔이다.

이날 회담은 현지시간 오후 6시38분 시작해 9시50분께 약 3시간 12분만에 마쳤다.

푸른색 정장을 입은 바이든 대통령과 검은색 정장을 입은 시 주석은 양국 국기를 배경으로 미소를 주고받으며 긴 악수를 나눴다.

미국의 대(對) 중국 견제 수위가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마주한 두 정상은 건강한 미중관계 정립 필요성에 원칙적 공감대를 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면으로 다시 만나게 돼 기쁘다"며 "우리는 함께 많은 시간을 보냈고, 만나서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솔직하고 유용한 대화를 나눠왔고, 내가 대통령이 된 이후에도 그렇다"며 "그럼에도 대면 회담을 대체할 것은 거의 없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 둘 사이에 개인적 소통선을 열어놓겠다고 약속했지만, 우리 두 나라 사이에 해결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다"며 "양국 정상으로서 우리는 차이를 관리하고 경쟁이 갈등으로 비화하는 것을 막고, 상호 협력을 필요로 하는 글로벌 의제들에 대해 협력하는 방안을 찾을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는 미국과 중국이 기후변화부터 식량안보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도전에 대응하는 데 있어 핵심 역할을 담당하기를 세계가 바라고 있다"며 "만약 당신이 그것을 원한다면, 미국은 중국과 협력할 준비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가 그래왔던 것처럼 열려있고 진실한 대화를 이어가기를 고대한다"며 "이런 기회를 가진 것에 감사한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美中 정상, 첫 대면회담, 3시간여간 진행…"건강한 협력 기대"(종합2보)
'대통령 선생 니하오'라며 말문을 연 시 주석은 "우리가 마지막으로 만난 2017년 다보스 포럼이 5년이 넘었다"며 "당신이 취임한 이후 우리는 화상 회담과 전화로 의사소통을 유지했으나 면대면 회담보다는 못하다.

오늘 드디어 대면 회담을 실현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미국과 중국은 50년 넘는 다사다난한 나날을 보내왔고, 경험과 교훈을 얻어왔다"며 "역사는 최고의 교과서이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역사를 거울로 삼아 미래를 인도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중미관계는 우리 모두가 많이 신경을 써야할 정도의 상황에 처했다"며 "이는 우리 두 나라와 국민의 근본적 이해가 아니며, 국제사회가 우리에게 원하는 바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두 강대국의 지도자로서 우리는 중미 관계의 올바른 노선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양자 관계의 올바른 방향을 찾고 관계를 증진해야 한다"면서 "정치인은 자신의 나라가 어디로 가는지도 생각해야 하지만 다른 나라와 더 큰 세계와 잘 지내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고도 했다.

시 주석은 "이 시대는 이전과 다른 대변화가 펼쳐지고 있고, 인류는 전례없는 도전에 직면했다"며 "세계는 갈림길에 당도했다.

세계는 중국과 미국이 관계를 적절히 관리하기를 원하며, 우리 만남에 전세계의 관심이 쏠려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오늘 회담에서 우리가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중미관계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의제를 포함해 핵심 국제 및 역내 현안에 대해 솔직하고 깊이있는 의견 교환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며 "중미관계를 건강하고 안정적인 궤도로 돌려놓는 데에 당신과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담에서 두 정상은 대만 문제를 포함한 신장·위구르 등 중국 내 소수민 인권문제, 홍콩 사태를 비롯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주요 글로벌 안부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을 것으로 관측된다.

두 정상은 그간 회담에서 대만 문제를 놓고 입장차만 재확인한 채 격렬한 충돌만 이어온 게 사실이다.

이날 회담에는 정상을 중심으로 양쪽에 각각 4명이 배석하는 방식으로 양국에서 각각 9명이 참석했다.

미국 측에서는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안보보좌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재닛 옐런 재무장관, 니컬러스 번스 주중 미국대사 등이 배석했다.

중국에서는 딩쉐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겸 중앙판공청 주임, 왕이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 허리펑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 마자오쉬·셰펑 외교부 부부장, 화춘잉 외교부 부장조리(차관보) 등이 참석했다.

회담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지만, 양국의 다른 참모들은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마주 앉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