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이 재정 지출 확대와 대규모 감세를 통해 경기를 부양하겠다는 영국 정부의 계획을 강하게 비판했다. 영국중앙은행(BOE)은 국채 매입 계획을 긴급 발표하며 시장 달래기에 나섰다.

IMF는 27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영국의 높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고려할 때 이 시점에서는 선별적이지 않은 대규모 재정지출을 권하지 않는다”며 정책 재고를 촉구했다.

IMF는 특히 “재정정책이 통화정책과 상반된 목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가 인플레이션 압력을 키우는 재정 지출을 늘리는 것은 물가를 잡기 위한 중앙은행의 통화 긴축과 정면으로 충돌한다는 얘기다. 영국 중앙은행은 지난 22일 물가 대응을 위해 두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렸다.

IMF의 이례적인 공개 비판은 영국발(發) 금융쇼크가 발생한 이후 나왔다. 23일 영국 재무부는 50년 만의 최대인 450억파운드(약 69조원) 규모 감세 정책을 발표했다. 이와 별도로 가계와 기업을 위해 향후 6개월간 600억파운드(약 92조원)를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영국 정부의 이런 조치는 재정적자를 키우고 인플레이션을 가중할 것이란 우려가 퍼졌다. 달러 대비 파운드 가치는 26일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다.

28일 BOE는 다음달 중순까지 장기 국채를 필요한 만큼 매입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다음주부터 시작할 예정이던 국채 매각도 다음달 말로 연기하겠다고 했다. BOE의 발표 직후 10년 만기 영국 국채 금리는 하락하며 진정세를 보였다. BOE의 이런 결정은 30년 만기 영국 국채 금리가 2002년 이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연 5%를 넘어서는 한편 5년 만기 국채 금리가 재정 취약국인 이탈리아와 그리스보다 높아진 이후 나왔다. BOE는 이번 개입의 규모를 명시하지 않았으나 시장에서는 상황이 상황인 만큼 대규모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27일 HSBC 등 6개 은행은 금리 변동성을 감안해 이날 영국 내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일시 중단했다. 쿼지 콰텡 영국 재무장관은 28일 월가 은행들을 만나 경제 상황을 설명할 계획이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