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2개월 만에 재개하는 해외 방문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날 전망이다.

카자흐스탄 외무부는 5일(현지시간) 시 주석이 오는 14일 자국을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시 주석은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을 만나 다수의 협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중앙아시아의 자원 부국인 카자흐스탄은 중국에 석유, 광물 등을 수출하며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시 주석이 카자흐스탄을 방문하면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한 2020년 1월 미얀마 방문 이후 2년8개월 만의 출국이 된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 주석이 이어 15~16일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에서 열리는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에 참석해 현지에서 푸틴 대통령과 만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SCO는 2001년 중국과 러시아의 주도로 출범한 경제·안보 협의체다. 시 주석은 SCO 회의에서 파키스탄, 인도 등 다른 정상들과도 양자 정상회담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의 SCO 정상회의 참석은 서방과의 긴장이 더욱 고조된 것에 대한 대응으로 분석된다. 이번 회의 참석으로 기존 우방국과 안보 협력을 강화해 서방에 대한 공동전선을 구축하려는 포석이라는 얘기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