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익 6천700억원 시장 전망치 웃돌아

중국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기업인 SMIC(中芯國際·중신궈지)가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2분기에 시장의 예상을 웃도는 '깜짝' 실적을 달성했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SMIC의 2분기 순이익은 5억1천430만달러(약 6천700억원)로, 애널리스트 전망치 평균(4억6천950만달러)을 훌쩍 넘었다.

2분기 매출액은 19억달러(약 2조4천800억원)로 집계됐다.

SMIC의 기술 발전이 미국 제재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전임 미 행정부가 SMIC를 '블랙리스트'에 올려 미국 기업과 거래를 금지함에 따라 SMIC는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장비와 부품을 조달하는 데 애를 먹었다.

SMIC는 그럼에도 7㎚(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 개발에 성공하며 기술을 2세대나 앞당겼다.

'미중 반도체 전쟁'의 와중에서 중국 당국이 전폭적으로 지원해준 덕분이다.

단,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7나노 공정이 대만 TSMC와 같은 경쟁사들이 채택한 표준을 기반으로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SMIC는 아울러 영국의 세계적 반도체 설계회사 ARM의 튜더 브라운 전 대표가 자사 이사진에서 물러났다고 공시했다.

블룸버그는 전자제품과 메모리, 자동차용 반도체 등에 대한 수요 약화가 SMIC의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중국 최대 파운드리 SMIC, 미국 제재에도 2분기 '깜짝 실적'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