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로이터
사진=AFP,로이터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가 또다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저격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정유사 등을 상대로 연료 가격을 내리라고 압박하자 “시장 작동 원리에 대한 깊은 오해”라고 비판했다.

3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일 “지금은 세계적인 위기”라며 “주유소의 기름값을 당장 낮추라”고 트윗했다. 미국의 휘발유 가격은 지난달 갤런당 5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가를 찍었다. 그 결과 미국인들의 연료비 부담이 커지고 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정유사 및 주유소 운영 기업들의 연료 가격 책정에 문제가 있다고 트윗을 통해 지적한 것이다.

그러자 같은 날 베이조스 창업자는 “아, 백악관(바이든 대통령)이 저런 발언을 계속하기에는 인플레이션은 더 중차대한 문제”라며 “(바이든 대통령의 트윗은) 방향을 잘못 잡았거나 시장 작동의 기본 원리를 오해한 것”이라고 트윗했다.

이에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휘발유 소비자 가격이 국제 유가 하락분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며 “높은 연료 가격은 기본적인 시장 작동이 아니다”고 반박 트윗을 했다.

베이조스 창업자는 지난 5월에도 바이든 대통령을 공개 비판했다. 당시 바이든 대통령은 대기업의 세금 부담을 늘려 물가를 잡아야 한다고 트윗했다. 이에 베이조스는 기업 증세와 물가 안정을 뒤섞어 접근하는 건 잘못된 방향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반박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