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미국 내 전기차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전기차 수요 급증과 원자재 가격 상승을 반영한 것이란 분석이다.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테슬라의 준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모델X 가격은 기존가보다 최대 6000달러 올라 12만990달러(약 1억5000만원)가 됐다. 인기 제품 중 하나인 중형 SUV 모델Y는 3000달러 인상해 6만5990달러로 가격이 책정됐다. 모델S와 모델3도 수천달러 오르는 등 모든 모델의 제품 가격이 인상됐다.

반도체 칩 부족 등 공급망 문제는 물론 차량 제조에 쓰이는 알루미늄과 전기차 배터리에 필요한 리튬 등 원자재 가격 폭등이 테슬라의 가격 인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WSJ는 분석했다. 재커리 커크혼 테슬라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4월 “테슬라 차량 원가의 10~15%가 원자재 가격 변동에 노출돼 있다”며 “원가 상승이 1분기와 2분기 초까지 몇 주 동안 가속화했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이 잇따라 전기차 가격을 올리자 ‘카플레이션(카+인플레이션)’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휘발유 가격이 사상 최고치로 치솟자 소비자들이 전기차로 눈을 돌리면서 전기차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리비안,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루시드 등도 전기차 가격 인상 행렬에 동참했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