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이 중국의 위협에 맞서 무인기를 활용하기 위해 드론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16일 대만 타이완뉴스에 따르면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군사용 드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센터를 오는 8월 대만 자이현에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이 센터는 인공지능(AI)을 접목한 드론 개발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번 센터 건립에는 러시아 침공에 맞서는 데 우크라이나군의 군사용 드론이 큰 효과를 거뒀다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는 미국 에어로바이런먼트가 생산한 소형 무인 정찰기 ‘RQ-20 퓨마’와 터키제 드론인 ‘바이락타르 TB2’ 등을 운용 중이다. 지난 10일 차이 총통은 “우크라이나처럼 대만도 압박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의 무력 압박에 대응할 뜻을 내비쳤다.

대만은 이미 지난해 7억7900만대만달러(약 332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드론 50대를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자체 방위산업연구소인 국가증산과학연구원(NCSIST)을 통해 올해 안에 14대를 육군에 조달하기로 했다. 나머지 36대는 내년 도입이 목표다.

중국은 대만을 계속 압박하고 있다. 마샤오광 중국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 대변인은 “대만산 갈치의 수입 신고 접수를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1주일간 잠정 중단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수산물 검사에서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온 데 따른 조치다. 앞서 13일엔 대만산 우럭바리 수입이 중단됐다.

중국 정부는 작년에도 유해 생물이 발견됐다는 이유로 대만산 파인애플, 슈가애플 등의 수입을 중단했다. 라이쥐룽 대만 민주진보당 의원은 수입 금지 조치에 대해 “대만의 수출을 고의적으로 막고 있다”며 중국 정부를 비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