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화학소재기업 머크가 중국에 반도체 소재·재료 공장을 새로 짓는다. 세계 최대 반도체 시장인 중국 공략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머크는 5월 31일(현지시간) 중국 장쑤성 장자강시와 반도체 소재 생산설비를 건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8만㎡ 부지에 반도체용 박막(얇은 필름), 특수가스 등 생산시설을 지을 계획이다.

머크는 중국에 2025년까지 10억위안(약 1850억원) 이상을 반도체와 관련해 투자할 계획이라고 올해 초 발표했다. 이번 공장 건설에는 5억5000만위안을 투입한다. 머크의 단일 중국 투자 건으로 최대 규모다. 앨런 개이버 머크차이나 대표는 “중국은 세계 반도체의 절반 이상을 소비하는 최대 시장이고 중국 내 반도체 생산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며 “이 시장을 잡기 위해 중국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크가 공장을 신설하는 장자강은 중국 반도체산업의 중심지인 상하이에서 100㎞가량 떨어져 있다. 상하이에는 중국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인 중신궈지(SMIC)와 2위 훙화반도체의 주력 공장이 있다.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반도체 시장은 1조8700억달러(약 2320조원)로 전년 대비 28% 커졌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