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임신중절 수술을 하러 다른 지역로 이동하는 직원에게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일 영국 BBC에 따르면 아마존은 낙태 등 해당 주(州)에서 받을 수 없는 치료에 대해 매년 최대 4000달러(약 506만원)의 비용을 대기로 했다. 이 혜택은 거주지에서 100마일(161㎞) 이상 떨어진 곳에서 이용 가능하다. 비만, 종양, 24개월 이내 선천적 기형, 정신건강, 약물남용 장애 치료가 포함되고, 사무실이나 창고에서 일하는 모든 직원이 받을 수 있다. 또한 생명을 위협하는 긴급한 의료 서비스에 대해선 최대 1만 달러를 제공한다.

아마존은 미국에서 가장 큰 고용주 중 하나로, 정규직과 시간제 근로자 110만명을 고용하고 있다. 대다수가 글로벌 본사가 있는 워싱턴 주와 캘리포니아 텍사스에서 일한다.

아마존의 혜택이 주목 받는 이유는 미국에서 낙태 규제 법안이 강화되는 가운데 이뤄진 결정이기 때문이다. 최근 공화당이 장악한 주에서 낙태 관련 법안을 잇따라 통과시키고 있다. 지난달 오클라호마 주에서는 낙태를 중범죄로 규정해 최고 10년 징역형을 부과하는 법안이 통과됐다. 다음달에는 보수 성향의 대법원이 미국 내 낙태를 합법화한 1973년 ‘로 대(對) 웨이드’ 판결을 뒤집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 법이 뒤집히면 각 주가 자체적으로 낙태법을 결정할 권리를 갖고, 20개 이상 주에서 낙태를 전면 금지할 수 있다.

한편 미국의 맛집 리뷰 사이트 옐프와 미국 6대 은행인 씨티그룹도 임신 중절을 허용하는 주에서 직원들이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조영선 기자 cho0s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