왈리(왼쪽 두 번째) / 사진 = CBS 보도 캡처
왈리(왼쪽 두 번째) / 사진 = CBS 보도 캡처
전 세계 최고 저격수 가운데 한 명이 우크라이나 의용군으로 참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9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는 "월리(Wali)라는 가명을 쓰는 캐나다의 엘리트 저격수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 의사를 밝혔다"면서 "전 세계 최고 저격수로 꼽히는 인물인 만큼 우크라이나 전력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월리는 CBC 캐나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하는 자신의 각오를 전했다.

월리는 "러시아 대신 유럽을 선택했다는 이유로 폭격을 당하는 말도 안 되는 사태가 21세기에 일어났다"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절대로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서 "전쟁 소식을 접한 뒤 우크라이나를 당연히 도와줘야 된다고 생각했다"면서 "동료들과 함께 우크라이나 의용군 합류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월리는 캐나다 엘리트 로열 22e 연대 소속으로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각종 임무를 수행한 바 있다. 또한 몇 년 전 쿠르드족의 편에서 이슬람국가(ISIS) 병사들과 전투를 벌인 적도 있다.

월리는 "우크라이나 병사들은 우리를 마치 가족처럼 대해줬다"면서 "우리가 합류하게 되어 상당히 기뻐보였다"고 밝혔다.

이어서 "일주일 전까지만 해도 회사에서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여기서 러시아군을 섬멸하기 위해 무기를 들고 있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면서 "잔인하지만 이것이 현실이고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했다.

한편, 전쟁에서 저격수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하다. 2차 세계 대전 때 적 1명을 사살하는데 평균적으로 2만 5천 발이 소요됐는데, 저격수는 평균 1.7발밖에 사용하지 않는다는 통계자료가 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