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 러시아 규탄하는 총회 결의안 추진 전망
[우크라 침공] 미, 27일 유엔 안보리 소집 요구…특별총회 개최가 목적
미국과 알바니아가 26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긴급 안보리 회의 개최를 요구했다.

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28일 유엔 특별총회 소집 결의를 위한 것이다.

결의안 채택을 위해서는 안보리 15개 이사국 가운데 9개국의 찬성이 필요하다.

이례적인 이 같은 결의에는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없다.

앞서 지난 25일 유엔 안보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규탄 결의안 채택을 시도했지만 러시아의 비토(거부권) 행사로 무산됐다.

미국이 주도한 이 결의안에는 러시아에 대한 규탄과 함께 우크라이나에서의 즉각적이고, 완전하고, 무조건적인 철군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표결에서 15개 안보리 이사국 중 11개국은 찬성표를 던졌지만, 러시아는 반대했고 러시아의 우방인 중국을 비롯해 인도와 아랍에미리트 등 3개국은 기권표를 던졌다.

미국 등 서방은 유엔 총회에 러시아 규탄 결의안을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유엔 총회 결의안은 안보리 결의와 달리 법적 구속력이 없지만, 표결 과정에서 비토가 인정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표 대결을 벌일 경우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국가들이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실제 2014년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강제 병합할 당시에도 국제사회는 유엔 총회를 통해 러시아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