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적 지원 문제 등 논의…집권 후 첫 서방국 공식 방문
탈레반, 노르웨이서 서방 관리들과 회동 예정
아프가니스탄 집권 세력인 탈레반이 내주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에서 서방 관리들과 회동한다고 AFP 통신 등이 21일(현지시간) 전했다.

노르웨이 외무부는 이날 탈레반 대표단을 오는 23∼25일 오슬로에 초청했다고 밝히고, 탈레반은 방문 기간 노르웨이 당국은 물론 미국, 영국, 유럽연합(EU),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를 포함해 몇몇 노르웨이 동맹국의 관리들과 만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노르웨이 외무부는 이번 회동에서는 인권과 인도적 지원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한다고 전했다.

탈레반은 여성 지도자, 언론인 등 다른 아프간인들도 만날 예정이다.

탈레반이 지난해 8월 아프간을 장악한 이래 서방 국가를 공식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AFP는 전했다.

아니켄 후이트펠트 노르웨이 외무부 장관은 "우리는 아프가니스탄의 심각한 상황에 대해 극도로 우려한다"면서 "그곳에서는 수백만명이 인도주의적 재앙에 직면해 있다"라고 말했다.

후이트펠트 장관은 "아프간의 민간인들을 돕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와 다양한 사회 부문의 아프간인들이 탈레반과의 대화에 관여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후이트펠트 장관은 다만 이번 회동은 탈레반을 인정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아프간 내 사실상의 당국과 대화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정치적 상황이 더 심각한 인도적 재앙으로 이어지도록 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탈레반 측 대변인은 AFP에 아미르 칸 무타키 외교부 장관이 대표단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탈레반, 노르웨이서 서방 관리들과 회동 예정
그는 미국 측과는 동결 자산 해제 등 문제에 관해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탈레반은 미국이 20년 된 아프간전쟁 종식을 위해 주둔 미군을 철수하던 지난해 8월 급속도로 세력을 넓히며 아프간을 다시 장악했다.

그러나 미국과 EU 등은 포용적 정부 구성, 소수자와 여성 인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탈레반을 합법정부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아직 탈레반 정부를 인정한 국가는 없다.

아프간은 탈레반 집권 후 물가 상승, 실업 폭증, 기근 등으로 인해 경제 질서 붕괴에 직면했다.

현지에서는 여성에 대해 여전히 교육, 외출, 취업 등에서 제약이 가해지고 있고 언론 탄압도 이어진다는 보도가 계속 나오고 있다.

미국 등 국제사회는 90억 달러(약 10조7천억원) 이상으로 알려진 아프간 정부의 해외 동결 자산도 풀지 않은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