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소폭 하향... "글로벌 공급망 위기 탓"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하향했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IMF는 12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공개한 세계 경제전망보고서에서 올해 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5.9%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 7월 제시했던 6.0%에서 0.1%포인트 내린 것이다.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4.9%로 그대로 유지했다.

이번 전망치 하향 조정은 선진국 경기 회복에 영향을 미친 공급망 붕괴 현상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인한 저소득 국가 타격 등도 반영됐다. IMF는 다만 일부 수출 중심 신흥국 등의 단기 경제 전망은 견고할 것으로 내다봤다.

구체적으로 미국과 유로존, 영국, 일본 등 선진국 그룹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5.2%였다. 지난 7월 전망치보다 0.4%포인트 낮췄다. 반면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신흥국 그룹의 경우 7월보다 0.1%포인트 상향한 6.4%로 전망했다.

IMF는 아울러 2022년 이후 중기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3.3% 가량으로 짚었다. 선진국 경기는 중기적으로는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전 전망치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지만, 신흥국의 경우 생산 역량이 다소 위축될 것으로 예측됐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