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김정일 동상에 헌화하는 북한 주민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일성·김정일 동상에 헌화하는 북한 주민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독일이 북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과 통제에 투입될 팀을 파견할 예정이다.

22일(현지 시각) 프랑크푸르터 룬트샤우(FR)에 따르면 북한이 유엔(UN)과의 협의를 거쳐 독일의 코로나19 팀을 입국시키기로 했다.

북한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특별허가를 받지 않는 한 출입국을 통제한 바 있다.

북한에 입국할 수 있도록 유엔은 지난 18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독일의 대북 의료장비 지원 사업에 제재 면제를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은 2022년 4월 23일까지 코로나19유전자증폭(PCR) 검사에 쓰이는 장비인 '로터-디스크100 스타터 키트' 6대를 북한 보건당국에 보낼 수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독일 유엔대표부에 "발송과 통관 절차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들 물품을 3개 이하로 묶어 보낼 것을 권고한다"며 "대북 제재로 인해 북한 인구 전체에 대한 악영향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북한이 팬데믹 이후 물품 수출입이나 여객 운송을 극도로 제한해 온 탓에 독일이 언제 이들 의료장비를 북한에 인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북한의 코로나19 누적 검사자 수는 3만5947명이다. 이중 보고된 확진자는 0명으로 알려졌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