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중국 업무를 전담할 조직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CIA가 중국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미션센터를 세우는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윌리엄 번스 CIA 국장(사진)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미션센터가 설치되면 그동안 동아시아·태평양미션센터가 담당하던 중국 업무를 집중적으로 챙기게 된다. 중국미션센터는 독립기구여서 중국 관련 인력과 예산을 확보하기 쉬워진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CIA는 성명을 통해 “중국 전담 조직은 번스 국장의 우선순위 중 하나로 CIA는 그 중요성을 반영해 최적의 조합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CIA 전직 요원들은 “그동안 상당수 CIA 내부 인사들이 독립된 중국 조직의 필요성에 공감해왔으나 아무도 적극 나서려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CIA는 대통령의 결정을 돕기 위해 독자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지만 각 부처의 우선순위를 반영해 조직 개편이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번스 국장은 지난 2월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중국 대응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당시 “중국의 적대적·약탈적 리더십이 미국에 최대 위협이 되고 있다”며 “중국의 목표는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의 자리를 대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CIA가 중국 전문인력을 늘리고 언어적 능력을 확대하는 한편 인력과 자원을 장기적으로 조정해 대중 대응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 하원 정보위원회는 지난해 9월 보고서에서 “CIA가 테러리즘 같은 전통적 목표에 과도하게 초점을 맞춘 나머지 중국이 제기하는 다면적 도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는 2017년 5월 “중국 당국이 2010년 말부터 2년간 CIA 정보원 10여 명을 죽이거나 투옥하는 방식으로 CIA의 중국 내 작전을 허물어뜨렸다”고 보도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처럼 중국 견제와 압박을 대외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놓고 여러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CIA는 트럼프 행정부 때인 2017년 5월 한반도 문제 전담 조직인 코리아미션센터를 신설했다. CIA가 특정 국가에 집중한 미션센터를 세운 건 이때가 처음이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