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
사진=AFP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움직임이 둔화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당시 부족해진 전문 인력을 충원하지 못해 발생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뉴욕타임스(NYT)는 1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행정부에서 발생했던 전문 인력 유출이 6개월째 바이든 행정부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정치와 과학이 분리되지 않았던 당시 경험 때문에 정부가 전문가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문 인력 부족에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기후변화 관련 정책의 추진력이 떨어지고 있다. 전·현직 미 환경보호청(EPA) 관계자들은 "바이든 행정부의 기후 관련 공약들이 앞으로 몇 년간 보류될 수 있다"며 "농업, 기계 등 각 분야에서 세부 지침을 설계할 전문가들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미 국방부 대변인도 지난 5월로 제출 기한이 연장됐던 '기후변화가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가 아직까지도 제출되지 않았다고 했다.

NYT는 트럼프 행정부 당시 수많은 과학자, 기후 정책 담당자들의 직장 이탈로 이 같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후 위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미 농무부 산하기관 2곳은 2019년에만 직원 75%가 줄었다. 손꼽히는 기후연구기관인 지질조사국(USGS)에 소속됐던 과학자 수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집권한 4년 동안 8%가량 줄었다. USGS에서 근무했던 줄리엣 하트 해양학자는 "트럼프 전 행정부에서 직원들의 사기가 꺾였다"며 "기후변화에 대해 언급하면 정치권이 압력을 넣었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적극적인 인력 유치도 현 상황에서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이 기후변화와 관련한 다양한 정부 보직을 마련하고 있지만, 과거 과학자들에게 가해졌던 정치적 압력이 인력 충원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했던 짐 레일리가 USGS의 국장이었을 당시 기후변화를 입증하는 데이터를 제한적으로만 골라 쓴 적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EPA에서 37년간 근무했던 한 대학 관계자도 "학생들은 (나에게) EPA가 좋은 기관임을 알고 있지만, 자신들의 연구가 정치적으로 남용될까 두렵다고 말한 적 있다"고 했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