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들이 코로나19 백신의 생산 및 공유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APEC 정상들은 지난 16일 화상으로 특별정상회의를 연 뒤 공동성명을 배포하고 “코로나19가 APEC 국가의 국민 및 경제에 충격을 주고 있다”며 “백신에 대한 공정한 접근을 가속화해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APEC 회원국 21개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5000만 명 이상, 사망자는 100만 명 이상이다. 정상들은 상호 합의를 전제로 한 백신 제조 기술의 자발적 이전을 권장하며 경기부양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 회의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이 참석했다. 올해 의장국인 뉴질랜드는 오는 11월 정상회의에 앞서 코로나19 관련 대책을 논의하려는 목적으로 이번 특별회의를 제안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이 백신 외교와 아태 지역 주도권을 놓고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세계 100개 이상 국가에 아무런 조건을 달지 않고 백신 5억 회분을 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자국에서 생산한 백신을 활용해 ‘백신 외교’를 펼치고 있는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중국의 일대일로(一一路) 프로젝트에 대응해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인프라 투자계획 ‘더 나은 세계 재건(BBW)’ 등 아태 지역에서 미국의 역할 확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시 주석은 “중국이 개발도상국에 백신 5억 회분을 제공했다”며 백신 지식재산권 유예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은 개도국의 코로나19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3년 안에 30억달러를 원조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번에 별도로 양자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에서 APEC 회원국들이 11월 정상회의 전 백신 관세 철폐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회의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 사이 별다른 긴장감은 느껴지지 않았다”고 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