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지 9㎞ 앞두고 교신 단절…"사고 지점 인근서 항공기 잔해 발견돼"
구조 당국 "날 어두워져 수색 중단"…전문기관, 사고원인 규명 착수

러시아 극동 캄차카에서 승객과 승무원 28명을 태운 안토노프(An)-26 항공기가 추락해 탑승자 전원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현지 '캄차카 항공기업' 소속의 사고 여객기는 이날 오후 캄차카주(州) 주도인 남동부 페트로파블롭스크-캄차츠키에서 북서부 소도시 팔라나로 운항하던 중 목적지 인근에서 갑작스럽게 연락이 두절됐다.

러 극동 캄차카서 여객기 추락…"탑승자 28명 전원 사망한 듯"(종합3보)
캄차카 주정부는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이 항공기가 이날 낮 12시 57분께 페트로파블롭스크-캄차츠키 옐리조보 공항에서 승객 22명과 승무원 6명 등 28명을 태우고 이륙했다고 밝혔다.

이 항공기는 팔라나에 이날 오후 3시 5분께 도착할 예정이었으나 목적지에서 9㎞ 정도 떨어진 곳에서 관제센터와 연락이 끊겼다고 주정부는 설명했다.

이후 수색·구조팀이 현장으로 급파됐으며, 곧이어 캄차카주 주지사 블라디미르 솔로도프는 목적지인 팔라나 인근에서 여객기 잔해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비행기 잔해는 공항에서 3.8㎞ 떨어진 곳에서 발견됐다고 타스 통신은 보도했다.

솔로도프 주지사는 "여객기 잔해로 보이는 파편들이 발견됐다.

잔해 발견 지역으로 전문가들이 이동하고 있다"면서 "착륙 도중 두 번째 선회 비행에서 사고가 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재난당국인 비상사태부 대변인은 스푸트니크 통신에 "잠정 정보에 따르면 모든 승객과 승무원들이 항공기 추락과 함께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리아노보스티 통신도 항공청을 인용해 수색구조팀이 An-26 잔해를 발견했다면서 생존자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재난 당국 소속의 다른 소식통도 타스 통신에 "팔라나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항공기 잔해가 발견됐다"면서 "추락 전 항공기가 언덕에 충돌해 파손됐다"고 소개했다.

수색구조팀은 날이 어두워진 데다 현지 기상 상황까지 악화하면서 현재는 수색작업을 중단했다.

전문 다이버 팀도 날이 밝는 대로 사고 현장에서 수색에 참여할 것이라고 타스 통신은 전했다.

사고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항공기가 착륙을 위해 고도를 낮추다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타스 통신은 항공기가 착륙을 시도할 당시 해당 지역에 낮은 구름이 끼어 있었다고 전했다.

또 항공기가 나쁜 시계로 인한 조종사의 조종 실수로 추락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자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옛 소련권 국가들의 민간 항공기 운항 관리기구인 국가간항공위원회(MAK)는 조사위원회를 꾸리고 사고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중대범죄를 담당하는 연방수사위원회도 사고 당시의 열악한 기상 조건과 항공기 기기 오작동, 조종사의 실수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원인 조사에 나섰다.

An-26 기종은 옛 소련 시절 개발되고 생산된 민간 및 군용 쌍발 터보프롭 수송기다.

1982년 제작된 사고 기체는 캄차카 지역 항공사가 2013년부터 운영해왔다.

2012년 캄차카에서는 An-28 기종의 여객기가 팔라나 공항에 착륙하던 중 산에 추락, 여객기에 탑승했던 14명 가운데 10명이 사망한 바 있다.

당시 사망한 조종사 2명의 혈액에서는 알코올이 검출됐다.

러 극동 캄차카서 여객기 추락…"탑승자 28명 전원 사망한 듯"(종합3보)
'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