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빈곤 해결…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건설 매진할 것"
시진핑, 창당 100주년에 "중화민족 괴롭힘 당하던 시대 끝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1일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맞아 중화민족이 괴롭힘을 당하는 시대는 끝났다면서 신중국 100년을 위해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건설에 매진할 것임을 대내외에 천명했다.

중국공산당 총서기인 시 주석은 이날 오전 베이징(北京) 톈안먼(天安門) 광장의 창당 100주년 경축대회에서 중요 연설을 통해 "당과 각 민족의 분투를 통해 우리는 첫 번째 100년 목표를 달성했고 중화 대지에 전면적인 샤오캉(小康·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림) 사회를 실현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날 지도부 중 유일하게 회색 인민복 차림으로 등장해 "역사적으로 절대빈곤 문제를 해결했으며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전면 건설이라는 제2의 100년 목표를 향해 힘차게 매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는 중화민족, 중국 인민, 중국 공산당의 위대한 영광이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은 집권 후 '2개 100년'(2021년 공산당 창당 100주년·2049년 신중국 성립 100주년)에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워왔다.

시 주석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중국 공산당이 단결해 중국 인민을 이끌고 신민주주의 혁명의 위대한 업적을 일궜다"면서 "중국 인민이 일어서며 중화민족이 지배당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시대는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톈안먼 광장은 경축 행렬로 가득 찼으며 시 주석을 포함해 리커창(李克强) 총리 등 지도부들과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 주석 등 공산당 원로들도 대거 참석해 톈안먼 망루에서 창당 100돌을 자축했다.

위중설이 나도는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 주석은 보이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