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차별' DHC, 日 극우 언론서도 '손절' 당했다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재일 한국·조선인에 대한 차별적인 발언을 자사 공식 홈페이지에 잇따라 게재한 일본 화장품 대기업 DHC가 요미우리신문과 산케이신문 등 일본의 보수 및 극우 성향의 언론들로부터도 광고 게재를 거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기초 지방자치단체들도 잇따라 DHC와 제휴관계를 끊고 있다.

2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재해시 건강보조식품을 제공하는 등의 협약을 DHC와 맺은 전국 21개 기초 지자체 가운데 3곳이 협약을 취소했고, 7개 지자체가 제휴 관계를 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달 고치시 난고쿠시는 "DHC와 맺은 협약을 재검토하라"는 시의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제휴 협약을 취소했다. 구마모토현 고우시시도 같은 달 DHC에 협약을 중단한다고 통보했다. 고우시시 담당자는 "DHC의 발언은 인종차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고치현 스쿠모시는 지난 20일 DHC로부터 "해당 발언을 홈페이지에서 삭제했다"는 연락을 받았지만 여전히 차별적인 내용이 남아있다는 이유로 제휴관계를 중단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DHC와 협약을 체결한 나머지 18개 지자체 가운데 홋카이도 나가누마초, 미야기현 이시마키시, 지바현 요코시바히카리초, 가나가와현 마쓰다초, 이바라키현 시모쓰마시, 가고시마현 미나미규슈시, 가노야시 등도 "제휴관계 청산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반면 이와테현 니노헤시, 시즈오카현 이토시, 고텐마시 9곳은 "제휴관계를 청산할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한국인 차별' DHC, 日 극우 언론서도 '손절' 당했다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DHC는 작년 11월 건강보조식품 경쟁사인 산토리를 거론해 요시다 요시아키 DHC 회장(사진) 명의로 자사 홈페이지에 "산토리의 광고에 기용된 탤런트는 어찌 된 일인지 거의 전원이 코리아(한국·조선) 계열 일본인이어서 인터넷에서는 '존토리'라고 야유당하는 것 같다"고 썼다.

존토리는 재일 한국·조선인 등을 멸시하는 표현인 '존'(チョン)에 산토리의 '토리'를 합성한 표현이다. 요시다 회장은 "DHC는 기용한 탤런트를 비롯해 모든 것이 순수한 일본 기업"이라고 덧붙였다.

요시다 회장은 일본 공영방송 NHK가 이 발언을 취재하자 지난 4월 "일본 조선화의 원흉"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홈페이지에 올린 게시글을 통해 "NHK는 간부, 아나운서, 사원 대부분이 코리안(한국)계"라며 "출연하는 학자, 연예인, 스포츠 선수의 상당수가 코리안계이고, 심지어 우연을 가장한 거리 인터뷰조차도 코리안계를 선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징적인 이름과 돌출한 턱, 평평한 뒤통수 등으로 한국계를 쉽게 구별할 수 있다는 인종 차별적인 발언도 일삼았다.

지난 12일 DHC에 게재한 글을 통해서는 인종차별적인 발언 때문에 일본의 보수·우익언론들로부터도 광고 게재를 거부당한 사실을 공개하며 "일본의 중추를 담당하는 역할을 대부분 한국계가 점유하고 있는 것은 일본에 있어 매우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요시다 회장은 "일본을 위해 경멸해야 마땅한 한국계 유명인사들의 실명을 밝히려 했는데 신문사들의 전단지 광고 자회사들과 방송사가 맹렬히 거부해 결국 좌절됐다"고 썼다. 해당 언론사는 마이니치신문과 요미우리신문, 산케이신문, 니혼테레비였다.
'한국인 차별' DHC, 日 극우 언론서도 '손절' 당했다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마이니치신문은 중도 성향이지만 일본 최대 일간지인 요미우리신문은 보수·우익, 산케이신문은 한국에 대한 편향된 비판을 서슴지 않는 극우 성향의 언론이다. 니혼테레비는 요미우리신문 계열 민영 방송사다. 한국에 비판적인 보수 및 극우 성향의 언론사들마저 자신의 주장을 게재하기를 거부했다고 스스로 실토한 것이다.

요시다 회장은 "산케이와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전국의 썩은 신문들 가운데 고군분투하는 참 신문"이라면서도 "이런 신문사조차 자회사는 조선화돼 있다는게 무섭다"고 썼다.

DHC 회장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일본 사회의 반응은 차갑다. 트위터에서는 "#차별기업 DHC의 상품은 사지 않습니다"는 해시태그를 붙인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2016년 제정된 헤이트스피치(인종 및 민족 혐오발언)대책법도 "지자체가 헤이트스피치를 막기 위해 지역의 실정에 맞는 대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나카무라 히데키 기타규슈시립대 교수는 "DHC 회장의 발언은 명백한 헤이트스피치"라며 "지자체들이 관련법에 기초해 적극 대응했다"고 평가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