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맥도날드에 이어 언더아머가 시급 인상에 나섰다. 미국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회복세를 나타내면서 구인난에 직면안 미 기업들이 줄줄이 임금 인상에 나선 모습이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 스포츠 브랜드 언더아머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일하는 시간제 근로자 8000여 명의 급여를 다음달 6일부터 시간당 15달러(약 1만7000원)로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매장과 물류센터에서 일하는 직원의 90%가 임금 인상 효과를 누리게 된다. 일부 언더아머 직원의 경우 급여가 최대 50% 뛰게 된다고 전해졌다.

이는 타 기업들과 인력 유치전에서 지지 않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경기회복세가 뚜렷해지면서 유통업 내에서 인력채용에 나서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언더아머도 매장과 물류센터 등에서 3000명의 신규 직원을 모집 중이다. 신규 직원에게도 이번 시급 인상안이 적용된다.

미 유통업계에서는 대규모 인력 채용이 진행 중이다. 애플비, KFC 등이 대규모 인력채용에 나선 상태다. 맥도날드 등 일부 기업들은 구인난에 결국 임금을 올렸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e커머스) 기업 아마존은 물류창고 부문 신규 채용에 나서 시간당 17달러 이상의 급여를 제시했다.

프랜차이즈 맥도날드도 1만명의 신규 채용 계획과 함께 본사 직영점에서 일하는 근로자 임금을 평균 10% 인상한다는 방침이다. 멕시코 음식 프랜차이즈인 치폴레는 다음달 말까지 직원들의 평균 임금을 시간당 15달러로 인상하기로 했다.

미국 경제가 회복세에 돌입해 모든 제품·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지만,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 데 따른 결과다.

앞서 미국의 4월 소매판매는 급등한 3월 소매판매와 같은 수준을 유지하며 경기회복세를 이어갔다. 전월 소매판매는 당초 9.8%로 발표됐다가 10.7%(2월 대비)로 상향조정됐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