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오는 6월 15일부터 이른바 '코로나19 백신 여권'을 도입하기로 했다. 미국 정부도 민간 회사들과 함께 백신 접종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인증서를 개발하고 있다.

티에리 브르통 EU 내부시장 담당 집행위원은 28일(현지시간) 프랑스 RTL라디오에 출연해 디지털 또는 종이 형태의 백신 여권 도입 계획을 밝혔다. 이 증명서에는 접종한 백신 종류, 항체 형성 여부 등의 정보가 담길 예정이다. 27개 EU 회원국 보건당국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브르통 위원은 "비행기를 탈 때나 공공장소에서 백신 여권을 쓸 수 있지만 발급을 의무화하지는 않기로 했다"며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로 이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U는 회원국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를 높여 올해 7월 중순까지 집단 면역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미국도 백신 여권 도입을 위한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조 바이든 행정부와 민간 회사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표준 방식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이 관련 업무를 이끌고 있으며 수일 내로 진전 상황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WP는 "크루즈 여행부터 스포츠 경기 관람 등에 이르기까지 백신 접종 증명서를 요구하겠다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무료로 발급될 것으로 보이는 백신 여권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주도하고 있는 '디지털 백신 증명서' 논의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정보기술(IT) 기업들은 기술 표준을 선점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오라클, 세일즈포스 등이 의료기관, 비영리단체 등과 협업해 백신 여권의 기술 표준을 개발 중이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