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복 차림 중국인 남성들이 감시카메라 없는 '검은 방'서 자행"
"다른 수용자가 강간 돕도록 강요…멍해지는 백신 강제투약도"
"중 위구르족 수용소 매일 성폭행·전기고문" 전 수용자 증언
"그들의 목표는 모두를 망가뜨리는 것이다".
중국 신장(新疆)위구르(웨이우얼)자치구 '재교육수용소'에서 고문과 조직적 강간이 자행된다는 구체적인 증언이 나왔다.

증언에는 듣기 괴로울 정도로 끔찍한 사례들이 포함됐다.

영국 BBC방송은 2일(현지시간) 신장 재교육수용소에 수용됐던 위구르족 여성들의 증언을 전했다.

신장 신위안현 수용소에 9개월간 갇혔다가 풀려나 현재 미국에 머무는 42세 위구르족 여성은 중국인 남성들이 매일 밤 여성 수용자를 감시카메라가 없는 '검은 방'으로 불러 고문하고 윤간했다고 증언했다.

남성들은 경찰복이 아닌 제복을 입었고 항상 마스크를 썼다고 한다.

카자흐족 남성과 결혼한 이 여성은 신장과 국경을 맞댄 카자흐스탄에서 살다가 2016년 말 신장으로 돌아왔으나 곧 남편과 함께 수용소에 갇혔다.

첫 번째 수용 생활은 전화도 사용할 수 있는 등 '비교적' 쉬웠고 약 한 달 만에 끝났다고 한다.

이 여성은 남편이 카자흐스탄으로 일하러 돌아간 뒤인 2018년 3월 9일, 경찰에 불려갔다가 '추가 교육이 필요하다'라는 이유로 다시 수용된다.

두 번째 수용 생활 첫 1~2개월은 선전물 시청 이외에는 특별한 일이 없었으나, 이후 경찰이 남편의 소재를 추궁하면서 가혹한 폭력을 가했다.

여성은 "경찰이 신은 부츠가 매우 딱딱하고 무거워 처음에는 도구로 나를 때리는 줄 알았다"라면서 "알고 보니 경찰이 내 배를 밟고 있었고 정신을 거의 잃을 뻔했으며 뜨거운 것이 나를 관통해 흐르는 것을 느꼈다"라고 말했다.

다른 수용자가 피가 흐른다고 말했으나 "여성이 피 흘리는 것은 정상"이라는 답이 돌아왔다고 여성은 덧붙였다.

여성은 후유증으로 이후 미국서 자궁적출 수술을 받는다.

더 끔찍한 고문은 2018년 5월 자행됐다.

당시 여성은 다른 20대 수용자와 한밤에 끌려 나와 각방에 분리돼 마스크를 쓴 중국인 남성 앞에 섰다.

여성과 20대 수용자를 데려온 또 다른 여성이 여성의 몸 상태에 대해 말하자 중국인 남성은 여성을 '검은 방'에 데려가라고 지시했다.

여성은 "(방 안 사람들이) 전기충격봉을 가지고 있었다"라면서 "그것이 무엇인지 몰랐는데 내 성기에 삽입됐고 나를 전기로 고문했다"라고 진술했다.

여성과 함께 끌려간 20대 수용자는 그날 밤 이후 누구와도 대화하지 않고 조용히 앉아 최면에 빠진 듯 한 곳을 응시했다고 여성은 전했다.

여성은 "수용소에 정신을 잃은 사람이 많았다"라고 말했다.

여성 수용자들은 강제로 자궁 내 피임장치를 이용하고 불임수술을 받는다고 여성은 설명했다.

강제 수술을 받은 사람 중엔 스무 살밖에 안 된 어린 여성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중 위구르족 수용소 매일 성폭행·전기고문" 전 수용자 증언
수용소 측은 설명도 없이 검진을 한 뒤 약을 투약하고 보름마다 '백신'을 맞췄다고도 한다.

백신을 맞으면 구역질이 나고 무감각해진다고 여성은 밝혔다.

여성은 '의료조처'가 이뤄지는 사이 수 시간 동안 애국을 강조하는 노래를 부르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찬양하는 방송을 봐야 했다고 전했다.

여성은 "그들이 나를 세뇌했는지, 아니면 약이나 백신의 부작용인지 수용소 밖 삶은 잊게 된다"라고 말했다.

또 "음식이 매우 부족해 배가 불렀으면 좋겠단 생각만 하게 된다"라고 했다.

익명의 한 수용소 경비원은 BBC방송에 시 주석 관련 책을 암기하도록 강제하면서 실패하면 음식을 뺏고 폭행한다고 진술했다.

수용소에 18개월간 수용됐던 카자흐족 여성은 방송에 중국인 남성들이 위구르족 여성 수용자를 강간하는 것을 돕도록 강요받았다고 했다.

이 여성은 "(위구르족 여성 수용자의) 상의를 벗긴 뒤 움직이지 못하도록 손을 결박하는 것이 내 일이었다"라면서 "내가 옆방으로 옮기면 경찰관이나 외부인으로 보이는 중국인 남성이 방에 들어왔고 남성이 떠나면 방을 청소하고 (위구르족 여성 수용자를) 데려다가 씻겼다"라고 말했다.

가장 어리고 예쁜 수용자를 데려오면 돈을 주겠다는 남성도 있었다고 여성은 덧붙였다.

여성은 수용소 내 '조직적 성폭행을 위한 체계'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성폭행이었다"라고 답했다.

수용자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도록 강요받은 한 위구르족 여성도 중국인 여성 경찰관과 대화에서 고문과 성폭행이 자행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여성 경찰관이 '(수용소 내에서) 성폭행이 문화가 됐다.

중국 경찰관들이 (수용자를) 윤간할 뿐 아니라 전기로 고문하기도 한다'라고 말했다"라고 설명했다.

BBC방송은 중국의 취재 제한에 증언이 사실인지 확인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다만 증언과 여행·이민기록 등을 비교한 결과 선후관계가 맞았다고 설명했다.

또 수용자가 말한 수용소 위치가 위성사진 분석 결과와 일치했다고도 전했다.

방송은 "수용 생활에 대한 설명 및 학대의 종류와 방법이 다른 수용자들의 진술과 부합했다"라고도 했다.

중국 정부는 성폭행과 고문에 대한 BBC방송의 질문에 직접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았고 대신 "신장의 캠프는 수용소가 아닌 직업훈련과 교육센터로 중국 정부는 모든 소수민족의 권리와 이해관계를 공평하게 보호하며 특히 여성의 권리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라고 설명했다고 방송은 밝혔다.

"중 위구르족 수용소 매일 성폭행·전기고문" 전 수용자 증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