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7일(현지시간) 당선 기자회견을 열고 "내가 확실히 대선에서 승리했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게 기회를 주고 화합에 나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자택 근처인 델라웨어 윌밍턴에서 대통령 당선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이날 박빙 접전을 의식한 발언도 여럿 내놨다. 선거 불복 소송전을 시사한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지목해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할 말이 있다"며 "나도 선거에서 몇번 져본 적이 있어서 심정이 어떤지 안다"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제 가혹한 언사를 그만두고, 열기를 낮추고, 서로 다시 만나 서로의 말을 들을 때"라며 "진전을 이루기 위해선 상대를 적으로 취급하는 일을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나를 찍지 않은 이들을 위해서도 나를 지지한 이들에 대해서만큼 열심히 일할 것"이라며 "서로를 '악'으로 몰아가는 일을 그만하고, 이젠 민주당과 공화당이 서로 협력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상대방은 우리의 적이 아니다"라며 "상대방도 미국 국민"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국민들이 우리(바이든 대통령 당선인과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에게 '우리 시대의 위대한 전투'에서 품위, 공정성, 과학, 희망의 힘을 총동원할 것을 명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성경에 따르면 모든 일엔 때가 있다"며 "지을 시간, 수확할 시작, 심을 시간, 치유할 시간 중 지금은 미국이 치유를 할 때"라고 말했다.

또 "미국의 영혼을 회복해 전세계에서 다시 존경받는 나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 나은 내일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부통령은 이날 2021년 1월부터 출범할 바이든 행정부를 꾸리기 위해 여러 과학자와 전문가를 자문단으로 지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박빙 승부 끝에 대선 승리에 필요한 선거인단 과반 270명을 확보했다. 선거인단 20명인 펜실베이니아에선 개표율 95%에 트럼프 대통령을 막판 추월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