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수도 파리가 잇따른 대책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자 추가 조치를 도입할 예정이다.

안 이달고 파리시장은 5일(현지시간) BFM 방송에 출연해 "파리와 오드센, 센생드니, 발드마른 등 인접 3개주에서 봉쇄 기간에도 문을 여는 상점들은 늦어도 오후 10시에 폐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달고 시장은 "통제 대상으로 술을 판매하는 소형 슈퍼마켓과 식료품점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서 "포장과 배달이 가능한 일부 식당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추가 조치 시행 시기와 어떤 사업장이 영향을 받는지 구체적인 사항은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프랑스 전역은 지난달 30일부터 최소 4주간 이동제한령이 내려지면서 술집을 비롯한 비필수 사업장은 모두 폐쇄했지만 파리 등지에서는 여전히 인파가 모이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프랑스 정부는 지난달 17일 국가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며 파리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일부 대도시에 야간 통행금지령을 내렸으나 확진자가 여전히 늘어나는 등 사실상 통제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프랑스 정부는 5개월 만에 봉쇄령을 다시 꺼내 들었다. 비상사태는 11월16일까지 유효하기 때문에 의회에 2021년 2월16일까지 비상사태를 연장하는 법안을 제출했고, 하원은 진통 끝에 이를 통과시켰다.

법안은 이제 상원 문턱을 넘어서는 일만 남겨두고 있다. 하지만 상원은 우파 야권이 다수를 잡고 있어 정부 원안이 그대로 통과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한편, 프랑스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54만3321명으로 전 세계에서 5번째로 많고, 누적 사망자는 3만8674명으로 세계 7위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