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홍콩 제재 행정명령과 관련해 "미국에 보복할 것"이라면서 불쾌한 심기를 드러냈다. /사진=EPA
중국 당국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홍콩 제재 행정명령과 관련해 "미국에 보복할 것"이라면서 불쾌한 심기를 드러냈다. /사진=EPA
중국 당국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의 홍콩 제재 행정명령과 관련해 "미국에 보복할 것"이라면서 불쾌한 심기를 드러냈다.

15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미국의 행정명령 조치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은 최근 중국의 엄중한 항의에도 불구하고 홍콩 자치법안이라 불리는 법을 통과시켰다"면서 "이는 미국이 홍콩의 국가안보 입법을 악의적으로 폄훼하고 대(對)중국 제재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국제법을 심각히 위반한 것으로 홍콩 사무와 중국 내정에 대한 난폭한 간섭"이라면서 "중국 정부는 이에 결연히 반대하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홍콩은 중국의 특별 행정구로 홍콩의 사무는 중국 내정으로 외국이 간섭할 권리가 없다"면서 "중국의 국가 주권 수호, 홍콩의 번영, 외부 세력의 홍콩 개입에 대한 반대 입장은 확고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홍콩보안법을 저지하려는 미국의 영원히 실현될 수 없다"면서 "중국은 자신의 정당한 이익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반응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홍콩을 포함한 중국 내정에 어떤 식으로든 간섭하지 말길 촉구한다"면서 "미국이 계속 고집한다면 중국은 반드시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29일 기자회견을 갖고 중국의 홍콩보안법 처리 강행에 대한 보복 조치로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철폐하는 절차를 시작한다고 밝혔으며 이후 행정부는 후속 절차를 진행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는 홍콩의 국가보안법을 시행하는 중국 관리들과 거래하는 은행을 제재하고 관련자들의 미국 내 재산 동결한다는 내용이 포함돼있다. 아울러 홍콩 수출에 대한 면허 예외조항을 삭제하고, 홍콩 여권 소지자에 대한 우대조치도 없애는 내용도 담겨있다.

이 같은 행정명령의 골자는 앞으로 홍콩을 중국과 똑같은 수준과 방식으로 대우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