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나스닥이 중국 기업의 기업공개(IPO) 자격 요건을 강화해 시장 진입을 어렵게 할 방침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둘써싼 미·중 갈등이 금융시장으로 확전하는 모양새다.

로이터통신 등은 18일(현지시간) 중국 등 일부 외국 기업에 대해 IPO 과정에서 상장 후 시가총액의 최소 4분의 1을 조달하거나 최소 2500만달러를 조달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나스닥 상장 규제가 조만간 발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나스닥이 상장 요건에 최소한의 제한을 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기업의 회계 관리가 불투명하고, 중국 기업과 정부의 유착관계가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처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 같은 규제가 발표되면 상당수 중국 기업들이 IPO에 나서지 못하게 될 전망이다. 글로벌 금융정보회사 레피니티브에 따르면 2000년 이후 나스닥에 등록된 중국 기업 155곳 중 40곳이 IPO를 통해 2500만달러를 조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기업들은 자본에 대한 통제가 강한 중국보다 미국에서 IPO를 선호하는 편이다. 나스닥에 상장됐다는 점을 활용하면 자금을 쉽게 끌어올 수 있는데다가 중국 정부로부터 보조금도 쉽게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 기업의 주식은 대주주와 소수 내부자가 사실상 통제하고 있는데다가 유동성이 낮아 미국 투자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나스닥이 준비중이 새 규제에는 중국 기업을 회계 감사하는 미국 중소기업에 대해 감사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판 스타벅스' 루이싱커피의 회계 부정 사건이 발단이 됐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초 나스닥에 상장한 이 회사는 매출을 부풀리는 등 회계 부정을 저지른 사실이 드러났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