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재유행을 막기 위해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14일간 자가격리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해외로부터의 바이러스 유입에 따른 재확산을 막겠다는 판단에서다.

9일(현지시간) 영국 BBC와 가디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총리(사진)는 10일 오후 열리는 정례 기자회견 때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입국자 자가격리 의무화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BBC는 이달 말부터 선박과 항공편, 철도(유로스타) 등으로 입국하는 모든 사람에게 2주일 간의 자가격리가 의무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1000파운드(약 150만원)의 벌금과 추방명령을 받을 수 있다. 14일간의 자가격리 의무화 조치가 언제까지 시행될 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영국 정부는 지난 2월 말부터 이탈리아와 중국 후베이성, 한국 대구·경북 청도, 이란 등 일부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을 대상으로만 자가격리 및 신고를 의무화했다. 다른 지역 입국자는 감기 및 몸살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만 자가격리가 의무화됐다. 하지만 이달 말부터는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자가격리를 의무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가디언 등 현지 언론들은 영국 정부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뒷북 대응’이라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지난 3월초 유럽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될 때까지도 이탈리아 북부 지역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입국제한 조치를 내놓지 않았다. 영국 제 1야당인 노동당은 지난 3월23일 영국에서 봉쇄조치가 내려지기 이전에 14일간 자가격리를 했던 입국자는 300명에도 미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영국 항공업계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항공산업이 생존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14일간 자가격리까지 의무화되면 항공산업이 파탄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주장이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영국의 코로나19 사망자는 이날 3만1587명으로 집계됐다. 전날 대비 346명 늘었다. 영국의 사망자 수는 7만명을 넘은 미국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다. 영국의 누적 확진자도 21만5260명에 달한다.

런던=강경민 특파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