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쇄 조처 모두 해제하지는 않을 것"…점진적 완화 강조
이탈리아 총리 "이번 주말 봉쇄 완화 구체적 일정표 공개"
이탈리아 정부가 봉쇄 조처 기한이 만료되는 내달 3일 이후 일부 조처를 완화하겠다는 방침을 공식화했다.

주세페 콘테 총리는 21일(현지시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주말 봉쇄령 완화 계획을 공개하고 세부 사항을 설명하겠다"며 "이 계획은 내달 4일부터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탈리아 정부는 지난달 9일부터 차례로 전국 이동제한령, 휴교령, 비필수 업소·사업장 잠정 폐쇄 등의 고강도 봉쇄 조처를 발효했다.

몇 차례 연장을 거친 이 조처의 시한은 내달 3일까지다.

정부 안팎에선 내달 3일 전후로 봉쇄 조처의 단계적 완화를 개시할 것이라는 관측이 무성했는데 콘테 총리가 이를 공식 확인한 셈이다.

콘테 총리는 첫 완화 수위와 범위 등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봉쇄 조처 장기화에 따른 경제적 충격을 고려해 일부 생산·상업활동부터 재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탈리아 총리 "이번 주말 봉쇄 완화 구체적 일정표 공개"
그는 "'모든 것을 즉시 재개하자'라고 말하고 싶지만 그러한 결정은 무책임한 것"이라며 "이는 통제하기 어려울 정도의 감염 확산을 초래하고 지금까지 우리가 기울인 모든 노력을 무위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봉쇄 조처를 완전히 폐기하라는 일부 여론과 산업계 주장에 흔들리지 않고 철저한 상황 분석을 토대로 완화의 속도·범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각에서 기대하는 것처럼 한꺼번에 큰 폭으로 완화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콘테 총리는 시민의 생명 보호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되 생산시스템을 조속히 재가동해야 할 필요성 등도 두루 고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20일 기준으로 이탈리아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8만1천228명으로 미국, 스페인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사망자 규모는 2만4천114명으로 미국 다음이다.

다만,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2천256명으로 하향 안정화됐다.

5천∼6천여명에 달하던 정점기와 비교하면 크게 낮아진 것이다.

특히 완치자와 사망자를 뺀 실질 감염자 수는 지난 2월 바이러스 확산 이래 처음으로 준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가 곧 통제될 것이라는 기대를 키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