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쇄 풀린 뒤 우한인 직장 복귀 본격화…무증상 감염자 관리 '관건'
우한 주민들 "복귀 후 또 격리해야 한다니…자비 부담·차별 걱정"
'우한 봉쇄해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속 위험요소 여전
중국에서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집단 발병하면서 도시 전체가 봉쇄됐던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이 오는 8일 봉쇄해제를 앞둔 가운데 우한 안팎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과 '우한 포비아' 등 2차 피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봉쇄해제를 앞둔 우한 주민들은 두 달 넘게 이어진 격리가 마침내 풀렸다는 기쁨과 함께 코로나19 발생 초기 발원지로 지목된 우한 출신이라는 '주홍글씨'가 새겨질까 우려를 나타냈다.

각 지방 정부와 자치위원회도 우한 봉쇄해제 후 복귀하는 우한 주민들에 대한 관리와 재확산에 대한 부담을 감당해야 한다.

시진핑(習近平) 지도부는 코로나19 발생 초기 책임론이 제기되며 도마 위에 올랐지만, 강력한 봉쇄 정책과 방역 조치로 코로나19 종식 단계까지 상황을 끌고 왔다.

시진핑 지도부는 더 나아가 우한 봉쇄해제 등을 통해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함으로써 권력 기반을 더 공고히 하려 하고 있다.
'우한 봉쇄해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속 위험요소 여전
하지만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감염 등 여전히 위험이 남아 있어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무증상 감염자는 발열이나 기침, 인후통 등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는 사람을 말한다.

무증상 감염자는 중국 보건 당국이 4월 1일 통계를 공개하기 시작한 이래 지속해서 수가 늘고 있다.

또 중국 당국이 공개한 무증상 감염자 통계가 당초 예상치를 훨씬 밑도는 수치여서 통계 오류로 인한 관리 부실 우려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앞서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내 무증상 감염자가 4만3천여 명에 달할 것이라고 보도했지만, 중국 보건 당국이 지난 1일 공개한 통계에는 무증상 감염자가 1천367명에 불과했다.

특히 봉쇄해제를 앞둔 우한은 중국 내에서 누적 확진자 수가 5만 명으로 가장 많아 무증상 감염자 수도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지난달 29일 간쑤(甘肅)성에서 확인된 신규 환자는 우한에 앞서 봉쇄가 풀린 후베이 셴닝(咸寧)시에서 차를 몰고 거주지인 간쑤성으로 돌아왔다가 격리 중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환자는 셴닝시를 벗어날 때 아무런 증세를 보이지 않았고, 당국이 배포한 건강 상태 확인 애플리케이션의 건강 코드 역시 문제가 없는 '녹색'이었다.

중국 지도부는 무증상 감염자에 대한 관리 강화 정책을 잇달아 발표하며 우려를 불식시키려 하지만, 우한 봉쇄가 해제되면 무증상 감염자의 증가세는 더 가속할 가능성이 크다.
'우한 봉쇄해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속 위험요소 여전
또 타지에서 근무하는 우한 주민들은 재검사와 거주지 복귀 후 다시 집중 격리를 거쳐야 하는 간단치 않은 복귀 절차를 앞두고 있다.

우한 주민 자오(趙) 모(35)씨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우한 내에서는 이미 일부 지역이 봉쇄가 해제됐고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도 운행하고 있어 건강코드가 녹색인 사람은 외부 출입에 큰 문제가 없다"면서 "지금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칭다오(靑島)에서 근무하는 남편의 업무 복귀 문제"라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자오 씨는 "회사와 상의해 봉쇄가 해제되면 남편은 국내선 항공편을 이용해 회사로 복귀할 계획이지만, 칭다오에 도착해 14일간 집중 격리를 해야 한다"면서 "이미 두 달 넘게 집에서 격리하면서 경제적 부담이 큰 상황인데 자비로 1만 위안(170만원 상당) 정도의 비용을 부담해야 해 마음이 편치 않다"고 덧붙였다.

자오 씨는 또 우한 사람들을 기피하는 중국 사회 분위기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내며 "지난 춘제(春節·중국의 설)에 귀성하지 않은 친구가 있는데 최근 베이징에 출장을 갔다가 후베이 사람이라는 이유로 호텔에서 숙박을 거부당했다"면서 "한편으로 이해되기는 하지만, 솔직히 말하면 이런 행동은 후베이와 우한 사람에게 큰 상처를 준다"고 지적했다.
'우한 봉쇄해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속 위험요소 여전
우한 봉쇄해제 후 또 한 가지 위험요소는 불확실한 우한 지역 코로나19 통계와 우한에서 복귀한 사람들에 대한 미흡한 관리 대책이다.

중국 당국의 공식 통계에 따르면 우한 지역에서 코로나19로 숨진 환자 수는 2천500여 명이다.

그러나 우한시에서 봉쇄해제에 앞서 사망자 유골을 받아 가도록 하자 우한 시내 한커우(漢口) 장례식장 등에는 예상보다 훨씬 많은 유족이 길게 줄을 늘어서며 장사진을 쳤다.

중국 당국은 통계 조작 의혹이 제기되자 겨울철에는 사망자가 늘기 때문에 모든 유골을 코로나19 사망자로 볼 수 없다고 반박했지만, 의혹을 해소하기엔 역부족이다.

우한 주민의 업무 복귀 절차 등 봉쇄해제에 관한 규정 역시 아직 제대로 공지되지 않고 있는 점도 재확산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우한 주민 친(秦) 모(33)씨는 "우한 내 아파트나 집단 거주지에서 우한을 떠나 타지로 복귀하는 사람의 수요를 조사하고 있다"면서 "아직 당국의 정확한 정책이 발표되지 않아 목적지에 도착한다 해도 해당 지역 자치위원회에서 진입을 거부당할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친 씨는 이어 "특히 최근 급증하는 무증상 감염자는 이후에 큰 위험이 될 수 있다"며 "우리 회사도 최근 무증상 감염자에 대한 우려로 코로나19 검사 신청을 받는 중인데 대상자 대부분이 후베이에서 온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우한 봉쇄해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속 위험요소 여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