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월 12일 경제활동 재개’ 방침을 철회했다. 대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외식·쇼핑·여행제한과 10인 이상 모임 금지 등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4월 30일까지 연장했다. 영국은 상점 영업과 이동제한 조치를 6개월 이상 계속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식 통계상 코로나19 방역에 성공한 중국은 인파가 몰리는 장소를 다시 닫고 있고 일본은 비상사태 선포를 검토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경제의 마비 상태가 예상보다 길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트럼프 “사망자 10만 명 이내로 낮춰야”

"대재앙" 경고에 트럼프 후퇴…"美 사회적 거리두기 4월말로 연장"
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 기자회견에서 “승리하기 전에 승리 선언을 하는 것만큼 나쁜 건 없다”며 이달 30일 종료 예정이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다음달 말까지 연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문가들의 분석 결과를 인용해 “치명률이 2주 내 정점에 달할 것”이라며 사망자를 줄이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과감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미국 내 사망자가 220만 명에 달할 수 있다’는 통계 모델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행정부는 사망자 수를 10만 명 이내로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태스크포스에 참여한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도 이날 CNN에 출연해 “(코로나19가 앞으로) 몇 주간 지속될 수 있다”며 “수백만 명의 발병 사례가 생길 것이고 (사망자가) 10만~20만 명 사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다만 “10만~20만 명의 사망자는 충분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을 때 상상할 수 있는 수치”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연장되면 사망자 수를 억제할 수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4일 “부활절(4월 12일)까지 이 나라를 열고 싶다”며 경제 재개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섣불리 방역조치를 풀면 대재앙이 닥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방침을 번복했다. 미국 내 확진자는 이날 14만 명을 넘고 사망자도 2480여 명에 달했다. 이에 따라 미국 경제는 앞으로 최소 한 달 더 ‘침체 모드’가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주별로 상점 영업제한, 재택근무, 휴교 등을 결정하지만 대통령 지침을 무시하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갑자기 일상으로 복귀해선 안돼”

영국 정부는 앞으로 2주간 상황이 더 악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 정부의 부(副)최고의료책임자인 제니 해리스 교수는 29일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선 갑자기 정상적인 일상으로 복귀해선 안 된다”며 “우리의 삶이 정상으로 돌아가기까지 6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영국 정부는 지난 23일부터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외출을 금지하고 상점을 전면 폐쇄했다. 2차 세계대전 때도 없던 비상조치다. 해리스 교수는 “각종 조치를 중단하면 우리의 모든 노력이 허사가 되고 두 번째 정점이 닥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봉쇄조치에 대해) 3주간 검토를 거쳐 항후 6개월간 우리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중국도 코로나19에 대한 경계 수위를 다시 높이고 있다. 상하이시는 30일 유명 관광지 둥팡밍주와 시내 양대 고층건물인 상하이타워 및 진마오 빌딩의 전망대 영업을 중단했다. 지난 12일 영업을 재개했지만 18일 만에 다시 문을 닫았다. 산시성 시안의 유명 수족관 ‘환타이치 해양공원’과 안후이성 추저우시에 있는 량아산도 29일부터 입장객을 받지 않고 있다. 국가라디오텔레비전총국(광전총국)은 27일부터 다시 문을 열 예정이던 영화관에 ‘계속 영업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중국은 공식 통계상으론 코로나19 확진자가 거의 늘지 않으면서 다음달 8일부터 최초 발병지인 우한 봉쇄를 해제하기로 하는 등 경제 정상화를 추진해왔다. 하지만 신규 확진자가 산발적으로 이어지는 데다 무증상 감염자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방역 고삐를 다시 죄고 있다. 중국이 외부에 공표하지 않는 무증상 감염자는 4만3000명 이상으로 전해졌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긴급사태 선포를 검토하고 있다.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는 30일부터 모든 주민에게 ‘자가 격리’를 지시했다.

워싱턴=주용석/런던=강경민/베이징=강동균 특파원 hohoboy@hankyung.com